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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일차:씨네마포디]텍스트 일러에서 가져오기 / 도형 깨뜨리고 변형 / 도형 자르기, 늘리기, 연결 곡선 등

윰만두 2018. 2. 28. 19:46

안녕하세요. 윰만두입니다.

 

16일차인 오늘도 씨네마포디!

어제부터 확실히 시간이 더디게 가는 것 같은 느낌이,,,

너무 너무 어렵.

 

16일차 씨네마포디 수업 메모

[일러에서 텍스트 가져오고 Extrude]

일러에서 텍스트와 이중 테두리를 그리는데

텍스트는 입력 후 Ctrl+Shift+O로 깨뜨려줘야 함.

 

저장할 땐 테두리와 텍스트 따로 따로 하는데

일러8로 해서 저장.

 

씨네마 포디에서 File에서 불러들임.

 

요렇게 중심점에서 벗어난 곳에

출력이 되면

 

테두리와 텍스트 각각 X,Y축 수치를 0으로 해서

 

중심점으로 이동시켜줌

 

 

Excrude를 선택하고 테두리를 집어넣은 상태.

 

텍스트는 바로 Ectrude에 집어넣어도 변화되지 않으니

텍스트 내 패스를 Shift를 누르면서 다 선택한 다음

Alt+G로 그룹화하면 밑에 Null라고 그룹이 생김.

 

 

여기서 Extrude에 집어 넣은 후

Extrude를 선택하고 Object에서 Hierarchical를 체크해줌.

 

그러면 텍스트에도 Extrude 효과가 적용됨.

 

텍스트아 테두리 Extrude에 각각 Object와 Caps 수치를 조정.

 

여기서 Caps에서 Fillet Type를 Linear로 선택하면

약간 각지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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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형 깨뜨리고 변화시키기 / Make Editable]

사각형 꺼내면 큐브로 표시가 되지만

도형을 변형시키기 위해

 

Make Editable (C) 를 클릭하면

사각형모양이 표시됨.

이 때 한번 깨뜨리면 버튼이 비활성화되고 되돌릴 수 없음.

 

[[여러가지 변형시켜보기]]

Point 박스 선택하고

 

점을 선택하고 무브툴이나 Scale(T)로 변형.

 

전체 선택툴로 바꾼 다음에 Rotation(R)로 돌려주기.

 

Line 박스로 바꾸고 선 선택하고 움직여주고 변형.

등등.

 

이동시킬 때 보통 각 방향이 똑바로 나오게 하는 이 버튼을 켜두는게 편함.

안 켜서 각각 방향이 다르게 나오는 상태 / 켜서 방향이 도화지 기준으로 나오는 상태

 

 

중심점을 옮길 때는 애를 켜고 중심점을 원하는 위치에 옮긴 다음

애를 풀어줌 (꼭 풀어줘야 함)

 

전체선택툴로 선택해주고

Rotation(R)로 돌려주면 옮겨진 중심점 기준으로 돌리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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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형 자르기 / Knife]

사각형 도형 꺼내고 Make Editable로 깨뜨린 후

점이나 선 박스 선택하고 우클릭 - Knife (K) 선택하고

도형상에서 찍고 드래그하면 잘려질 부분에 파란색 선이 표시됨.

 

안 보인 뒷부분까지 돌려서 확인해보면

녹색선으로 표시돼 있음. 이부분은은 잘린 게 아님.

 

선텍툴로 가서 면을 잡고 Move, Rotation, Scale 등으로 변형시킬 수 있음.

 

Knife에서 모드를 Loop로 설정하면

 

뒷부분까지 균일하게 잘리게 됨.

 

면 박스를 누르고 섹렉툴로 면을 잡고 Move, Rotation, Scale 등등으로 변형시킬 수 있음.

 

여기서 만약에

Restrict to Selection과 Create N-gons(안 잘린 선)을 해지하면

루프등 라인이든 안 보인 뒷부분까지 다 잘리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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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3D 확인 시는 Ctrl+R 아니면 프리듀 렌더 클릭

 

이 점을 클릭해가면 표시,비표시를 전환할 수 있고

Alt+Shift를 누르고 클릭하면 점 2개가 동시에 선택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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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뛰어나오고 안쪽으로 들어가고 / Extrude]

사각형 깨뜨리고 면잡고 우클릭 - Extrude(D)하고

바탕화면 상에서 클릭 드래그하면 그냥 Move로 땡기는 거랑은 다르게

하나 더 나옴.

 

면을 두군데 잡고 Excrude로 땡기면 이렇게 갈라지게 되지만

 

옵션에서 Maximum Angle를 89에서 91로 바꿔주면

 

붙어서 나옴.

 

사각형 툴에서 Plane을 꺼내고 깨뜨린 후

 

면을 잡고 원하는 부분을 Shift를 누르면서 드래그하고 선택 후

(취소할 땐 Ctrl를 누르고 취소)

 

Extrude로 설정 후 축이 아니라 바탕 화면을 드래그하면서 땡기면

선택했던 부분이 뛰어나오게 할 수 있음.

 

이 때 아래를 보면 뚫려 있음.

 

옵션에서 Create Caps를 체크하면

 

아래 부분이 닫혀서 안 뚫리게 됨.

 

면을 선택하고 Extrude를 누르고 집어넣을 수 도 있음.

(이 때는 Create Caps는 해제)

 

사각형툴에서 원형을 꺼내고 깨뜨린 후

 

면을 잡고 Extrude를 누르고 땡기면 손잡이처럼 나옴.

(하나 동작 끝날 때마다 스페이스바 눌러줄 것)

 

여기서 Ectrude가 아니라 Move로 땡기면 원형에서 늘어나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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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모양 작게 OR 크게 / Extrude Inner]

사각형 꺼내고 깨뜨리고 면을 잡은 후 우클릭 하고 Extrude 아래 Extrude Inner(I)를 선택.

 

도화지에서 땡겨보면 같은 모양으로 작거나 크게 만들어줄 수 있음.

 

여기서 Extrude Inner로 작게 만든 후 Extrude로 안으로 집어 넣으면

테두리가 생기면서 안에 쓱 들어간게 됨.

 

Extrude와 Extrude Inner를 반복하면 요렇게 되고

 

Rotation으로 꺾고 Extrude로 늘리고를 반복하면

곡선처럼 만들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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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형 연결 / Blidge]

요렇게 만들고 나서 연결을 시키고 싶을 때

 

연결할 면을 잡고 지운 후 우클릭 - Bridge 선택.

 

선박스 선택하고 선을 클릭한 다음 드래그하고 연결할 선 부분에 갖다대면 연결이 됨.

 

4가지 선 모두 연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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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형 동굴게 만들기 / Subdivision Surface]

사각형 꺼내고 깨뜨리고

맨 위 녹색 사각형툴 중 Subdivision Surface(각진애를 곡선화시켜줌)를 선택.

사각형을 집어넣으면 원형이 됨.

 

사각형에서 면 한쪽을 Knigfe-Loop로 자르고

Subdivision Surface에 집어넣으면 총탄처럼 됨.

 

사각형 면 모두 다 자르고 Subdivision Surface에 집어넣으면

동근 사각형이 됨.

 

여기서 면을 잡고 Extrude로 땡겨주면

동근 사각형에서 원통이 뛰어나오게 됨.

 

우측 하단에서 수치를 조정하면 폴리곤수가 조정됨.

 

아까 만든 애도 Subdivision Surface에 집어넣으면

 

동굴해짐.

 

 

도형 우측 하단 Phong Angle에서 폴리곤 조정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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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서리 둥글게 / Bevel]

사각형 꺼내고 깨뜨린 후

선을 잡고 우클릭 - Bevel (M+S) 선택하고

선을 잡고 드래그하면 깎이게 되고

 

옵션에서 Subdivision 수치를 올리면

 

동굴게 만들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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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렉툴 여러가지]

 

셀렉툴을  길게 누르면 드래그하면서 선택하는 거, Lasso처럼 그리면서 선택하는 거 등등

여러가지 있고 Window에서도 들어갈 수 있음.

 

 

보통 점을 선택해도 뒷에 안 보인 부분까지는 같이 선택을 할 수 없지만

 

우측 하단에서 Only Selecte Visible Element를 해제하면

 

Front 뷰에서 점을 찍었을 때

그 뒤쪽에 있는 점도 같이 선택이 됨.

. (굳이 도형을 돌리면서 선택할 필요가 없음)

 

Select > Loop Selection(U+L)이나

Select > Ring Selection(U+B)로

선을 선택하고 Bevel로 동굴게 만들어줄 수 도 있음.

 

사각형 > Select > Ring Selection으로 한 후 전면에서 쉽게 모두 선택 가능.

 

우클릭 - Bevel로 드래그하면서 동굴게 만들어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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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비 만들기]

 

판 사각형 박스 만들고 그 위에 약간 동근 사각형통을 갖다댐.

 

사삭형 꺼내고 길다랗게 티비 액정을 세워준 후

 

모서리 각진 부분을 동굴게 만들기 위해

Select - Ring Selection으로 선 선택 후 우클릭-Bevel로 4군데 모서리를 동글게 조정.

 

앞면을 잡고 우클릭-Extrude Inner(I)로 작게 만들고

한번 더 I로 작게 만든 다음 Extrude(D)로 들어가게 함.

 

 

I로 살짝 뛰어 나오게 하고 ....를 반복.

 

선을 곡선화 시키기 위해 선을 잡고

 Loop 셀렉션으로 직선 부분만 선택하고 우클릭 - Bevel 로 부드럽게 만들어줌

 (Bevel 은 도화지가 아니라 선 잡고 드래그)

 

뒤를 볼록하게 만들기 위해

뒷면을 잡고 우클릭-Extrude(D)로 땡기고

 

Scale(T)로 작게 한 다음

 

무브(E)로 땡기주고

 

뒤에 하나 사각형 꺼내고 깨뜨린 다음

 

선 2군데 잡고 동그라게 만들어줌.

 

집에 와서 하면

Knife가 없고 (버전이 학원이랑 다른가봉가)

Bevel이 안 먹히고 이상해질 때가 있지만...

 

우선 끝끝 ;ㅁ;

 

화 이 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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