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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일차:씨네마포디]Cloner / Plain / Random / Fracture / Thrausi /Time

윰만두 2018. 3. 14. 21:00

안녕하세요. 윰만두입니다.

 

씨네마포디를 한지 1주일반정도.

이제 정말 수업에 따라하지 못하고

메모해놓은 걸 나중에 봐도 못하고 큰일...

 

24일차 씨네마포디 수업 메모

[자동차 등 어떤 물체를 다 만든 후 가고 싶은데로 움직이고 싶을 때]

 

라인을 그리고 Spline Wrap와 그룹짓고 Spline Wrap에서

Keep Length에 체크를 헤더 물체가 휘어져버림.

 

이 때

 

Spline Wrap랑 비슷한 걸 사용하는데

도형 - 우클릭 - CINEMA 4D Tags - Align to Spline을 클릭.

 

하면 위처럼 사각형 박스가 생김.

 

라인 그리고 Spline 패스를 집어넣고

 

Posion 위치 값 위 부분 Tangential에 체크하고

포지션 위치 값을 조정하면 라인에 따라 물체가 움직이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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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브젝트 여러개 : Mograph > Cloner]

사각형을 꺼내고 MoGraph > Cloner를 꺼내고 사각형을 집어넣고

 

Cloner 오브젝트를 확인하면 XYZ축 높이면

간격이 벌어져서 사각형이 여러개 발생됨.

 

이 때 Cloner 모드를 Radial로 설정하면 둥글게 발생됨.

 

모드를 Grid Array로 하면 큐브 모양 (이 때는 큐브 사이즈를 200 > 50로 해야 간격이 벌어지게 나왔음)

 

여기서 Size는 전체 크기 (오브젝트하나당 크기가 아니라 벌어졌을 때 전체 크기)

Count는 오브젝트 갯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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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램덤하게 오브젝트 움직이기 / MoGraph > Effect > Random / Plain]

Clone + Random

사각형을 꺼내고 MoGraph > Cloner를 꺼내고

사각형을 집어넣고 여러개 나오게 한 다음.

 

Cloner를 클릭한 상태에서 MoGraph > Effect > Random를 꺼내면

사각형 간격이 랜덤하게 바뀜.

 

이 때 Cloner - Effectors에서 Random이 적용되어 있어야 됨.

 

Cloner - Parameter에서

 Scale에 체크하고 Uniform Scale에 체크하고

Parameter 내 XYZ 각 축을 움직이면 전체적으로 랜덤하게 움직임.

 

Parameter 내에 Rotation도 있음.

 

Cloner - Parameter에서 Rotation에 클릭하고 움직이면 랜덤하게 바꿀 수 있음.

 

Clone + Plain

MoGraph > Effect > Plain을 꺼내면

어떤 오브젝트를 중심으로 각축 만큼 움직이게 할 수 있음.

 

이 때 Cloner - Effectors 안에 Plain이 적용되어야 함.

 

Plain = Falloff에서 Shape를 Linear로 바꾸고

화살표나 Offset에서 원하는 축을 움직이면 애가 닿았을 때

오브젝트가 날아가게 됨.

 

 

Plain - Parameter에서 보지션 값을

100으로 할 때랑 1000으로 할 때를 비교해보면

나라갈 정도가 확 다른 게 보임.

 

Plain - Parameter에서 Scale에 체크하고

Scale를 -1로 하면 닿았을 때 날아가면서 사라지게 됨

 

Random에서도 동일하지만

이 때도 적용할 축을 잘 확인하고 설정해야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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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ain 응용 : 글 + Fracture + Plain]

펜툴에서 텍스트 꺼내고 입력한 다음 Extrude에 집어넣고 두께를 만든 후

 

MoGraph > Fracture를 꺼내고 여기에 텍스트+Extrude를 집어넣으면 고체화됨.

 

Fratrude의 Effectors 부분에 MoGraph > Effect > Plain이 적용함.

 

Plain - Falloff에서 Shape를 Linear로 바꾸고 방향이 안 맞을 때는

Orientation을 바꿔줘야 함.

 

화살표로 움직여주면 텍스트가 움직임.

(여기서는 텍스트 Fracture쪽 모드가 Straight라 한꺼번에 움직임)

 

Plain - Parameter에서 Rotation 수치 조정도 가능.

 

Fracture 오브젝트에서 모드를 Explode Segments로 바꾸고 다시 Plain으로 가서

화살표를 움직이면 글이 따로 따로 움직이게 됨.

 

Explode Segments는 깨질 수도 있으니 Explode Segments & Connect가 더 좋음.

 

Fracture 오브젝트에서 모드를 Explode Segments & Connect로 바꾸고 다시

Plain으로 가서 움직이면 글이 안 깨지고 따로 따로 움직이게 됨.

 

Plain - Parameter에서 Scale에 체크하고

Scale를 -1로 설정하면 움직이면서 글이 사라지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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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nd 응용  : 돌돌말기]

사각형을 꺼내고 길쭉하게 만든 후 Segments X축을 늘리고

Bend를 꺼내고 사각형에 집어넣고 Fit to Parent를 클릭.

Strength를 조정하고 돌돌 동그랗게 말아지게 만듦.

 

이렇게 될 땐 축이 안 맞는 거라 Bend를 선택하고 Rotation으로 돌려줌.

 

각도를 돌려주고

 

Fit to Parent를 클릭 후 Strengt  수치를 조정하면 돌돌 말아지게 됨.

 

돌다보면 이중으로 겹쳐지게 말아지게 되어버리니

Bend - Coodinates에서 R.B 값을 조정하고 안 겹치게 현시럭으로 말아지게 조정.

 

*퍼지는 애니메이션

사각형 Coodinates에서 YX축을 둘ㄷ 동그라미 찍고

영상녹색바를 이동하고 화살표로 쭉 펴지게 만들고 동그라미 다시 찍음.

 

*울렁거리면서 퍼지게 만들고 싶을 때

Bend 안에 MoGraph > Effect > Delay를 집어넣고

 

Delay - Effector 모드에서 Spring로 설정하고

Delay - Deformer 에서 Point로 바꾸고

Bend를 선택하고 퍼지게 화살표를 움직이면

울렁거리면서 퍼지는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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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체 안면까지 깨뜨림 / Plugin - Tharusi]

튜브를 꺼내고 Plugin 중에 Thrausi를 선택하고 나온 창에서

Pieces에 50을 넣고 Break Now를 클릭하면 조작나게 깨뜨림.

 

레이어쪽을 보면 안쪽과 겉면 다 따로 색을 넣을 수 있게 나눠짐.

 

MoGraph > Effect > Plain을 꺼내고

Plain - Falloff에서 Shape를 Linear로 바꾼 다음

화살표를 움직이면 깨지면서 날아감.

 

Plain - Parameter에서 Scale를 -1로 설정하면

화살표를 움직였을 때 깨지면서 사라지게 됨.

 

Plain 크기 (노란색 면 간격)을 조정하고 각도와 위치를 조정해서 튜브 위쪽에 옮기고

빨간면을 이동시키면 튜브 조작이 흡수되는 것처럼 사라지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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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ㅁ;

 

 

화 이 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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