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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일차:씨네마포디]

윰만두 2018. 3. 13. 21:00

안녕하세요. 윰만두입니다.

 

오늘도 씨네마포디.

선생님이 휙휙 하는 걸

열심히 따라 적다가

막상 내가 할려고 하면 너무나 어려운 씨네마포디.

 

23일차 씨네마포디 수업 메모

[Plugin - HDR Strudio]

윈도우용을 Plugin 폴더 안에 넣고

씨네마포디를 키면 기능이 들어가 있음.

 

사용시에는 Turn Off Floor에 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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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렌더링 세팅]

Ambient Occulusion / Global Illumination을 키고

 

Output에서 1280 / 720로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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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랑거리는 깃발 : Wind]

Plane 꺼내고 Bend 내 Wind를 꺼내고 집어넣은 후

Wind Rotation을 바꿔주면 재생했을 때 각도 있게 팔랑거리게 됨.

 

처음에 Plane 각도를 돌려넣고 Wind를 집어넣어도 됨.

 

**Wind 설정**

Amplitude (진폭 : 심장폭동 폭 같은 거)를 늘리면 폭이 크게 팔랑거림.

(이미지는 Amplitude 50 / 100)

 

Size는 간격.

(이미지는 Size 100 / 200)

 

 

Frequency는 초당 몇번 흔들릴건지. 이걸 늘리면 빨리 흔들리게 됨.

 

 

Turbulence (회오리바람). 이걸 늘리면 랜덤하게 흔들리게 됨.

(이미지는 Turbulence 50 / 100)

 

Cylinder를 꺼내고 길쭉하게 만든 후 Radius 값을 줄이고

 

Cap에서 Filet에 체크하고 위아래 부분을 동글게 만듦.

 

Plane + Wind 집어넣은 거에 갖다댔다가

 

Wind 중심축을 봉에 맞춰줌.

 

그러면 봉에 붙은 부분은 안 움직이고 다른 부분만 흔들리게 됨.

 

다 잡고 그룹지은 다음

중심축을 어래에다 이동시키고 다시 중심축을 끈 다음

 

Rotation으로 전체를 아래 기점으로 돌림.

 

이 때 Coordinates를 보면 전체를 돌렸을 때 움직이는 부분이 있음.

 

애니메이션을 적용할 때 그 부분 동그라미(녹화버튼)을 찍고

녹색 영상바를 움직인 다음 로테이션으로 전체 각도를 조금 돌리고 동그라미를 찍고를

반복하면 좌우로 흔들리는 깃발을 만들 수 있음.

 

...이 부분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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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깃발 든 인형 걷는거 만들기]

Capsule를 꺼내고 크기를 조정한 후 가운데를 조금 들어가게 하기 위해

Bend 내 Bugle를 꺼내고 집어넣고 Fit to Parent 후 조정.

 

 

Bugle Strength를 조정.

 

 

Tube를 꺼내고 크기 조정.

 

Cylinder를 꺼내고 Cap에서 Fillet에 체크하고 위아래 면을 동글게 해줌.

 

Bend를 꺼내고 다리에 집어넣고 Fit to Parent

 

...여기서 Bend를 이용해서 걷는 애니메이션을 만드는데..

안되 ;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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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휘게 만듦 : Wrap]

사각형을 꺼내고 길다랗게 만든 후

 

Bend 내 Wrap을 꺼내고 그룹지은 후

사각형 Segments X축만 나누면 휘어짐.

 

Wrap 내 오브젝트에서 크기를 사각형에 맞추면 딱 맞게 휘어지게 됨.

 

Start와 End를 조정하면

오브젝트가 나왔다 안 나왔다 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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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 동그랗게 휘어지게]

펜툴 내 텍스트 꺼내고 입력한 후 Extrude로 뚜껍게 만들고

 

Wrap을 꺼내고 텍스트 크기에 맞춘 후 텍스트와 그룹지음.

 

이 때는 제대로 안 휘어진 상태.

 

텍스트 오브젝트 내 Intermediate Points 부분에서

Natural로 설정하면 제대로 동글게 휘어지게 됨.

 

Wrap 오브젝트에서 Scale Z축을 조정하면

Extrude처럼 뚜께를 조정 가능.

 

 

Wrap 오브젝트에서 Tension을 조정하면 동글해지는 각도를 조정 가능.

 

 

Wrap 오브젝트에서 Wrap를 Cylinder(원통) 말고 Spherical(구)로 바꾸면 동글게 됨.

 

Latitude Start와 Latitude End는 Spherical일 때 구현됨.

 

 

원형을 갖다대면 영화 로고 같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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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선을 따라가면서 휘게 만듦 / Spline Wraps]

펜툴에서 텍스트 꺼내고 입력하고

Extrude에 집어넣고 뚜껍게 만듦.

 

펜툴로 Top뷰에서 라인을 그리기

(시작 부분이 흰색 / 끝 부분이 파란색)

 

Bend 중 Spline Wrap을 꺼내고 텍스트랑 그룹을 지음.

이 때 라인 (Spline)은 그룹에 안 넣고 따로 있어야 함.

 

Spline Wrap 오브젝트 내에서 어디 붙을 건지하는 칸에

라인을 넣고

 

From 바를 움직이면 끝 부분을 향해 움직임 (0 / 50)

 

To 바를 움직이면 시작 부분을 향해 움직임 ( 100 / 50 )

 

Spline Wrap 밑에쪽 Mode를

Keep Length로 바꾸면 텍스트 모양은 유지됨.

 

거꾸로 돌게 할 경우는

선 멘 끝 부분 우클릭 - Reverce Seqence를 누르면

 

시작/끝이 바뀌어서 텍스트가 그쪽에 붙게 됨.

 

End Mode를 Clamp로 바꾸면

텍스트 처음과 끝에서 사라지게 됨.

 

Spline Wrap 오브젝트에서 Size 부분에서

위에 오브젝트 크기 / 라인 크기 조정 가능.

텍스트 크기를 컸다가 작아지게 조정한 거.

 

라인 폭을 내려갔다 올라갔다 조정한 거.

 

Rotation도 똑같이 오브젝트(텍스트) 각도와 라인(Spline) 각도를 돌릴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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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 라인]

펜툴에서 별 꺼내고 Extrude로 뚜껍게 만든 후

Top뷰에서 라인을 그려줌.

 

Bend 내 Spline Wrap을 꺼내고

Spline(라인)을 제외하고 그룹을 지으면 이렇게 이상하게 나옴.

 

여기서 Spline Wrap에서 각도를 바꿔보고

 

Extrude에서 Subdivision (Segments 와 동일)을 늘려주면

별 모양이 라인에 따라 휘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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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어렵...

 

화 이 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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