윰만두의 서울살이
[2일차]일러스트레이터로 집만들기 시작 본문
안녕하세요!
윰만두입니다.
오늘은 학원 2일차이자 금요일.
즉 내일이면 꿀같은 주말,,,,!
(다행이다)
암튼 오늘 수업에서 배웠던 것도 간단하게 정리!
2일차 수업 메모
1일차에는 일러스트레이터로 도형을 짓는 걸 해봤는데
오늘은 집을 만들기 시작했어요.
작업 시작에는...?
일러로 본격적으로 집만들기에 돌입하기 전
항상 작업하기 전에 해야 될 거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워크스페이스를 자기껄로 설정
2. 유닛에서 단위를 밀리메이터로 설정
3. 커서에 따라오는 녹색 글씨는 ctrl + U로 해제하기
1) 도화지 사이즈 변경
사이즈를 변경하는 방법에는
타이밍에 따라 2가지가 있어요.
[1]작업을 아직 시작하기전이었다면
상단 메뉴 밑 No Selection > Document Setup > Edit Artboards >
여기서 사이즈 지정한 후 틀박스를 누르면 OK.
[2]작업 중에 사이즈를 변경하고 싶다면...
툴박수 내 Artboard Tool를 클릭한 후
메뉴표 하단에 나오는 가로 세로 사이즈를 직접 바꿔주면 됩니다.
2) 잔디밭 만들기 : 바닥 정열
정사각 도형으로 잔디밭을 짓고 색을 입혀준 다음에
Align에서 바닥에 붙여주는 정열을 했어요.
Align Objects라면
사물왼쪽에 / 중앙에 / 오른쪽에 맞추거나
사물위에 / 중앙에 바닥에 맞춰주는 탭이 있고
사물이 아닌 도화지 바닥에 맞출 경우에는
Align To에서 Align to Artboard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거의 도화지 바닥이 아니라
사물에 맞게 정렬할 경우가 대부분인지라
기본 설정은 Align to Selection으로 해놓으면 돼요.
잔디밭을 만들었다면
레이어에 이름을 지은 후 눈아이콘 옆을 클릭하고 잠금.
바로 파일자체를 ctrl + S로 저장.
저장을 안한 상태에서는 빨간 동그라미 안에 보이는 것처럼
확장자 ai 오른쪽에 별이 표시되더라구요.
언제 날아갈지 모르니 저장은 수시로~!
3) 벽과 지붕 만들기 : 선두깨를 stroke에서 조정
잔디밭 / 벽 / 지붕 / 이런식으로 하나 하나 층을 다르게 하기 위해
레이어를 또 새로 만들어요.
이번엔 벽
상단 메뉴표밑에 빨간 동그라미로 표시한 stroke에서
선 두깨를 조정할 수 있어요.
이어서 지붕을 딱 얹어줬어요.
4) 기존 레이어 색을 가져오고 싶을 때
색상 조합을 숫자로 외우다가
딱딱 맞출 수 있는 게 아닌 이상
바를 보면서 눈대충으로 지정한 갈색은
다시 만들기 힘들죠.
다시 똑같은 색을 사용하고 싶다면
해당 레이어의 잠금을 풀어주고 플러스 화살표로 오브젝트를 선택해주면
새 레이어에서 똑같은 색이 설정이 됩니다.
5) 창문 틀을 복사해서 만들기 : ctrl + C와 ctrl + F 그리고 방향키
창문에 틀을 달아줄 때 창문 선 부분을 그대로 따서 사용하고 싶다면
흰색 화살표로 커서를 창문 선 부분에 대고
커서에 까만 사각형이 생기면
ctrl + C와 ctrl + F를 누르면 그 선 부분이 복사가 돼요.
그럼 방향키를 누르면 원하는 위치까지 이동해주면 됩니다.
6) 경첩 만들기 : alt + shift로 그자리 정원 짓기 등
문에 다는 경첩을 만들면서
제자리에 정원을 짓고
복사하고 위치에 맞게 절로 가게 하는 걸 배웠어요
먼저 그냥 정원이면 도형에서 원을 클릭한 다음
Shift를 누르면서 키우면 되고
alt + shift를 누르면서 키우면 커서가 있는 자리에 정원이 생겨요.
복사를 할 때는
플러스 화살표로 기존의 정원을 클릭하고 드러그한 다음 Alt를 누르면
화살표가 2개 생기는데 Shift를 누르면 따온 거와 맞는 위치에 가줍니다.
경첩에도 색을 입히고 다 만든 다음엔
ctrl + G로 그룹으로 묶어주기.
상단 object > Ungrop로 해제할 수 있어요.
7) 문고리에 음양도 주고 선긁기 조정하기 : Scale tool / Width tool
문고리 하나에도 음양을 주고
선 긁기를 조정 하다 보니 꽤 그럴싸해지더라구요.
원형을 그려준다음
툴박스 Scale tool에서 더 작은 원형을 만들어주고
색을 달르게 설정하고 음양을 줬어요.
그 다음 원형위에 정사각형 봉을 그리고
손으로 잡는 부분을 만드는데
이때 툴박스 Width tool를 이용하고
마우스를 드래그하면서 선의 긁기를 바꿔줬습니다.
문고리를 다 만들면 까만 화살표로 축소를 시키고
문에 달아주면 끝.
8) 다른 사물에서 사용한 색을 가져오기 : 스포이트
플러스 화살표로 색을 입히고 싶은 오브젝트를 선택한 다음
툴박스 스포이트를 선택하고 가져오고 싶은 색이 있는 오브젝트를 클릭하면
색이 입혀집니다.
9) 꽃잎그리기 시작 : 흰화살표 핸들러로 도형을 변형
2일차에서는 꽃잎을 그리기 시작하고 끝이 났어요.
길쭉한 원형을 하나 그린 다음
흰 화살표를 선택하고 한번 도화지를 찍어서 선택해제시키고 나서
원에 커서를 갖다대면 화살표 우측하단에 사각형이 나와요.
그러면 클릭.
핸들러라는 선이 표시되는데
그 핸들러 가운데에 있는 하얀 동그라미까지 쭉 가져다주고
오른쪽 왼쪽 똑같이 해줍니다.
그 다음 흰 화살표로 원 아래 부분 영역 선택해주고
방향키로 쭉 내리면 꽃잎 상태가 완성.
꽃잎 하나 하나에도 음양을 주기 위해
안에 작은애를 2개 더 만들어주고 색을 입혀갈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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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일차도 이렇게 해서 끝.
정말 기초적인거겠지만
수업중 모든 내용을 담아가기 위해
영상을 찍어가는 학생이 있다는 말에 납득이 가는 하루였어요.
하다가 또 놓치고
옆사람한테 물어보고 반대로 알려주고 하긴 하는데
그러다가 진도를 못 따라갈 경우도 종종 있고
긴장을 놓질 수는 없는.
그런데 난 너무 어려워서 수업 끝나기만을 간신히 바랬던 ㅋㅋㅋ
=====복습한 이미지 투척=====
1일차와 2일차 둘다
포스팅에 먼저 수업 내용을 정리해서 올려놓은 다음
이렇게 복습을 하고 있어요 ㅎ
수업은 휙휙 스쳐지나가듯 진행되는데
메모를 안해놓으면 무슨 툴을 썼는지
벌써부터 기억이 가물가물,,,,
메모하랴 선생님 설명 들으랴
정신이 없지만
이렇게 복습하면서 내가 그리는 그림이 눈에 보이는 상태로 딱 있으니
재미가 점점 나기 시작하네요.
화 이 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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