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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일차:씨네마포디]미러/뚫리는 Boole / 책상만들기 / 나사만들기/ 주사위만들기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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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일차:씨네마포디]미러/뚫리는 Boole / 책상만들기 / 나사만들기/ 주사위만들기

윰만두 2018. 3. 6. 19:08

안녕하세요. 윰만두입니다.

 

4일연휴 후에 맞이한 학원 수업이란...

멘 붕 그 자 체.

 

오늘은 여태 배운 걸로 책상을 만들다가 멘붕이 오고

나사를 만들다가 뚫려야 되는 데가 생각대로 안 뚫려서 멘붕이 오고

시종일관 멘붕.

 

아마도 진도가 못 나갈 예감에

선생님도 멘붕 ㅋㅋ

 

17일차 씨네마포디 수업 메모

 

[미러 / Symmetry]

 

펜툴로 L자를 그리고 Extrude를 꺼내고 집어넣음.

 

여기서 미러효과인 Symmetry를 꺼내고 Extrude(밑에 있는 라인도 함께) 집어넣으면

 

미러처럼 똑같은게 생김.

 

Symmetry 오브젝트 에서 Mirror Plane을 다르게 하면

모양이 달라짐.

 

Extrude 값을 수정하면 반대편도 고쳐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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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뚫어줌 / Booler]

 

큐브를 하나 만들고

작은 큐브를 하나 더 만든 다음

 

 

4번째에서 Boole를 꺼내고

두개 박스를 집어넣으면 되는데

이 때 빠질 애(뚫릴 애)가 아래에 있어야 함.

 

(순서)

Boole

기존

안의 빠질 애

 

안에껄 움직이면 차오르게 됨.

 

원형도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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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상 만들기]

 

여태 배운 걸로 책상과 의자, 서랍장, 키보드, 마우스 등등

만들게 되었는데,,,

수업 시간에는 어려워서 여기까지만 ;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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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사]

 

펜툴 중 Star / Congwheel / flower 등을 꺼내고

우측 하단 오브젝트에서 Teeth 갯수나

Radius 등 수치를 조정 가능.

 

 

나사 부분을 별로 만든다면

펜툴 중 별을 꺼내고 우측 하단 오브젝트에서 각 갯수 등 조정.

 

Extrude를 꺼내고 별을 집어넣음.

 

Make Editable로 깨뜨리고

안에 보면 이렇게 생김.

 

 

한번에 물체로 만들기 위해 (?)

안에 열고 다 선택한 상태에서 우클릭 - Connect Object를 클릭하면 되는데

이 때 -Connect Object(기존꺼 원본 냅두고 합친 게 하나 더 나옴) / Connect Object Delete(원본은 지우고 합쳐줌)

2가지 있지만 원본이 남는 Connect Object가 좋음.

 

 

원본은 이름을 적고 눈을 꺼둠.

 

 

이 때 면을 잡고 움직이면 오브젝트에서 면만 떨어져버리는데

Make Editable를 하다 보면 떨어지게 되니 작업 중간 중간에

 

선 아니면 점 선택 후 Ctrl+A로 다 잡고 우클릭- Optimize를 해줌.

 

선을 잡고 Ring Selection으로 선택한 다음

 

우클릭 - Bevel로 곡선을 만들어줌.

 

사각형중 Cylinder를 꺼내고 위치를 조정해줌.

 

Boole를 꺼내고 Extrude랑 Cylinder를 집어넣음.

 

Cylinder 위치를 조정해주면 요렇게 됨.

 

이 때 Display - Gouraud Shading로 보면 선이 복잡하지만

Boole 오브젝트에서  Hide new edges에 체크를 하면

깔끔하게 나옴.

※Create single object는 체크 하지 않음(이미지는 실수)

 

모두 잡고 우클릭 - Connect Object하고

원본엔 이름을 짓고 눈을 꺼둠.

 

이 때

면이 다 차게 되면 NG.

 

Cylinder는 깨뜨리고 우클릭- Optimize를 시켜줘야 함.

 

작업 중간 중간에 흩어져 있으면

Ctrl +A로 모든 면을 잡고 (선으로 해도 됨)

우클릭 - Optimize(포인트, , , 면을 모두 붙인다는 거) 를 해줘야 함.

 

선잡고 안쪽원형과 바깥쪽을 Loop Selection으로 선택한 후

우클릭 - Bevel로 곡선화시켜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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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사위 만들기]

사각형을 꺼내고 원형을 꺼낸 후

 

원형은 Boole를 정상적으로 시키기 위해

눈땡이가 들어가게 Rotation으로 돌려줌.

 

만약 눈땡이가 왼쪽처럼 뚫릴 부분에 걸려 있으면

나중에 Bevel를 시킬 때 이상하게 깨져버림.

 

 

 

원형 위치를 조정할 시 자에서 2D Snapping를 큐브에 켜두면

원형을 큐브에 갖다댈 때 딱 붙게 됨.

※원형은 같은 걸 6면에 사용해야 하니 깨뜨리기 전에 복사해둠.

 

 

Booler에 사각형과 원형을 집어넣음.

 

Boole는 오브젝트에서 Hide new edge에 체크를 해줘야 함.

안 그러면 나중에 Bevel 시키기 어려움.

 

모두 잡고 우클릭 - Connect Object로 하나로 뭉쳐준 다음

 

Ctrl+A 우클릭 - Optimize로 점,선,면 모두 하나로 뭉쳐줌.

 

2의 면을 만들기 위해

복사해놨던 원형을 2개 비치함.

 

Boole를 시키기 전에 원형의 눈땡이를 눕혀줌.

 

Booler를 하나 꺼내고

1면을 만든 애랑 원형 2개를 집어넣는데

이 때 두번째 원형은 첫번째 원형에다가 집어넣음.

 

두번째 면 완성.

깨뜨리고 모두 선택하고 우클릭 - Connect Object로 뭉쳐주고

선이나 면 잡고 Ctrl+A로 모두 잡고 우클릭 - Optimize.

 

이걸 반복.

 

3번째면

복사해놓은 원형을 3번째 면을 만들기 위해 비치하고

(이 때 원형 눈 땡이는 눕혀 있으니 그대로 둠)

 

Booler 꺼내고 모두 집어넣음

 

여기서 깨뜨리고 모두 선택하고 우클릭 - Connect Object로 하나로 뭉쳐주고

선잡고 Ctrl+A 우클릭 - Optimize로 뭉쳐줌.

 

4번째면

복사했던 원형을 4번째 면에 비치.

(이 때 원형 눈땡이는 눕혀져 있으니 구대로 둠)

 

Boole를 꺼내고

3번째면 큐브와 원형4개를 집어넣음.

그리고 나서 깨뜨리고 모두 선택하고 우클릭 - Connect Object 후

선잡고 Ctrl+A 우클릭 - Optimize.

 

이걸 반복.

주의(눈땡이는 눕혀서 / Boole 오브젝트에서 끌끔하게 나오게 설정 / )

 

작업하다가

원형이 안 뚫리기 시작,,,,,,,;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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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 안 뚫렸던 건

원본 눈이 안 꺼져 있어서.

 

원본 눈을 꺼주면 뚫린 게 정상적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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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면 다 만들면

원형과 직선을 Bevel로 곡선화시켜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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