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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일차:씨네마포디]Cloner / Plain / Random / Fracture / Thrausi /Time
윰만두 2018. 3. 14. 21:00안녕하세요. 윰만두입니다.
씨네마포디를 한지 1주일반정도.
이제 정말 수업에 따라하지 못하고
메모해놓은 걸 나중에 봐도 못하고 큰일...
24일차 씨네마포디 수업 메모
[자동차 등 어떤 물체를 다 만든 후 가고 싶은데로 움직이고 싶을 때]
라인을 그리고 Spline Wrap와 그룹짓고 Spline Wrap에서
Keep Length에 체크를 헤더 물체가 휘어져버림.
이 때
Spline Wrap랑 비슷한 걸 사용하는데
도형 - 우클릭 - CINEMA 4D Tags - Align to Spline을 클릭.
하면 위처럼 사각형 박스가 생김.
라인 그리고 Spline 패스를 집어넣고
Posion 위치 값 위 부분 Tangential에 체크하고
포지션 위치 값을 조정하면 라인에 따라 물체가 움직이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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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브젝트 여러개 : Mograph > Cloner]
사각형을 꺼내고 MoGraph > Cloner를 꺼내고 사각형을 집어넣고
Cloner 오브젝트를 확인하면 XYZ축 높이면
간격이 벌어져서 사각형이 여러개 발생됨.
이 때 Cloner 모드를 Radial로 설정하면 둥글게 발생됨.
모드를 Grid Array로 하면 큐브 모양 (이 때는 큐브 사이즈를 200 > 50로 해야 간격이 벌어지게 나왔음)
여기서 Size는 전체 크기 (오브젝트하나당 크기가 아니라 벌어졌을 때 전체 크기)
Count는 오브젝트 갯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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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램덤하게 오브젝트 움직이기 / MoGraph > Effect > Random / Plain]
Clone + Random
사각형을 꺼내고 MoGraph > Cloner를 꺼내고
사각형을 집어넣고 여러개 나오게 한 다음.
Cloner를 클릭한 상태에서 MoGraph > Effect > Random를 꺼내면
사각형 간격이 랜덤하게 바뀜.
이 때 Cloner - Effectors에서 Random이 적용되어 있어야 됨.
Cloner - Parameter에서
Scale에 체크하고 Uniform Scale에 체크하고
Parameter 내 XYZ 각 축을 움직이면 전체적으로 랜덤하게 움직임.
Parameter 내에 Rotation도 있음.
Cloner - Parameter에서 Rotation에 클릭하고 움직이면 랜덤하게 바꿀 수 있음.
Clone + Plain
MoGraph > Effect > Plain을 꺼내면
어떤 오브젝트를 중심으로 각축 만큼 움직이게 할 수 있음.
이 때 Cloner - Effectors 안에 Plain이 적용되어야 함.
Plain = Falloff에서 Shape를 Linear로 바꾸고
화살표나 Offset에서 원하는 축을 움직이면 애가 닿았을 때
오브젝트가 날아가게 됨.
Plain - Parameter에서 보지션 값을
100으로 할 때랑 1000으로 할 때를 비교해보면
나라갈 정도가 확 다른 게 보임.
Plain - Parameter에서 Scale에 체크하고
Scale를 -1로 하면 닿았을 때 날아가면서 사라지게 됨
Random에서도 동일하지만
이 때도 적용할 축을 잘 확인하고 설정해야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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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ain 응용 : 글 + Fracture + Plain]
펜툴에서 텍스트 꺼내고 입력한 다음 Extrude에 집어넣고 두께를 만든 후
MoGraph > Fracture를 꺼내고 여기에 텍스트+Extrude를 집어넣으면 고체화됨.
Fratrude의 Effectors 부분에 MoGraph > Effect > Plain이 적용함.
Plain - Falloff에서 Shape를 Linear로 바꾸고 방향이 안 맞을 때는
Orientation을 바꿔줘야 함.
화살표로 움직여주면 텍스트가 움직임.
(여기서는 텍스트 Fracture쪽 모드가 Straight라 한꺼번에 움직임)
Plain - Parameter에서 Rotation 수치 조정도 가능.
Fracture 오브젝트에서 모드를 Explode Segments로 바꾸고 다시 Plain으로 가서
화살표를 움직이면 글이 따로 따로 움직이게 됨.
Explode Segments는 깨질 수도 있으니 Explode Segments & Connect가 더 좋음.
Fracture 오브젝트에서 모드를 Explode Segments & Connect로 바꾸고 다시
Plain으로 가서 움직이면 글이 안 깨지고 따로 따로 움직이게 됨.
Plain - Parameter에서 Scale에 체크하고
Scale를 -1로 설정하면 움직이면서 글이 사라지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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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nd 응용 : 돌돌말기]
사각형을 꺼내고 길쭉하게 만든 후 Segments X축을 늘리고
Bend를 꺼내고 사각형에 집어넣고 Fit to Parent를 클릭.
Strength를 조정하고 돌돌 동그랗게 말아지게 만듦.
이렇게 될 땐 축이 안 맞는 거라 Bend를 선택하고 Rotation으로 돌려줌.
각도를 돌려주고
Fit to Parent를 클릭 후 Strengt 수치를 조정하면 돌돌 말아지게 됨.
돌다보면 이중으로 겹쳐지게 말아지게 되어버리니
Bend - Coodinates에서 R.B 값을 조정하고 안 겹치게 현시럭으로 말아지게 조정.
*퍼지는 애니메이션
사각형 Coodinates에서 YX축을 둘ㄷ 동그라미 찍고
영상녹색바를 이동하고 화살표로 쭉 펴지게 만들고 동그라미 다시 찍음.
*울렁거리면서 퍼지게 만들고 싶을 때
Bend 안에 MoGraph > Effect > Delay를 집어넣고
Delay - Effector 모드에서 Spring로 설정하고
Delay - Deformer 에서 Point로 바꾸고
Bend를 선택하고 퍼지게 화살표를 움직이면
울렁거리면서 퍼지는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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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체 안면까지 깨뜨림 / Plugin - Tharusi]
튜브를 꺼내고 Plugin 중에 Thrausi를 선택하고 나온 창에서
Pieces에 50을 넣고 Break Now를 클릭하면 조작나게 깨뜨림.
레이어쪽을 보면 안쪽과 겉면 다 따로 색을 넣을 수 있게 나눠짐.
MoGraph > Effect > Plain을 꺼내고
Plain - Falloff에서 Shape를 Linear로 바꾼 다음
화살표를 움직이면 깨지면서 날아감.
Plain - Parameter에서 Scale를 -1로 설정하면
화살표를 움직였을 때 깨지면서 사라지게 됨.
Plain 크기 (노란색 면 간격)을 조정하고 각도와 위치를 조정해서 튜브 위쪽에 옮기고
빨간면을 이동시키면 튜브 조작이 흡수되는 것처럼 사라지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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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ㅁ;
화 이 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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