윰만두의 서울살이
[21일차:씨네마포디]핸드폰만들기3 / 애니메이션 기초 방법 / 섬 등등 본문
안녕하세요. 윰만두입니다.
오늘도 이어진 핸드폰 만들기.
와 새로운 것도 배웠는데
애니메이션을 입히는 방법이 잘 이해가...;ㅁ;
21일차 씨네마포디 수업 메모
[[Bend로 오브젝트 모양 변화주기]]
Boole를 꺼낸 아이콘 우측에 있는 Bend 중 Bend를 이용.
사각형를 꺼내고 Bend를 꺼내면 보라색 박스가 보임.
Bend를 선택한 상태에서 우측 하단 오브젝트 내 Strength를
조정하면 휘게 나옴.
큐브 아래다가 Bend를 집어넣어야지 큐브가 휘게 나옴
(Boole와는 반대로 Bend는 물체 안에 들어가야 함)
사각형 우측 하단 오브젝트에서
Segments 수치를 늘려주면 (수업 시엔 각 20정도)
사각형이 Bend에 맞게 휘게 됨.
[[애니메이션 기초 지식]]
아래 바는 시간 대 (300프레임=10초 / 30프레임 = 1초).
프레임을 늘리고 싶을 땐 여기 수치를 조정하면 됨.
현재 프레임은 프레임 바 우측에 표시됨.
오브젝트에 애니메이션을 주고 싶을 때는
빨간 동그라미를 찍고 시작.
다시 찍고 종료.
(이 버튼을 사용하지 않고 우측 하단 Coordinates에서 조정할 수도 있음)
Track 삭제는 우측 하단 각 축 옆 동그라미 우클릭 하고
Annimation > Delete Track를 클릭하면 지워짐.
[[Bend를 이용한 애니메이션]]
사각형과 Bend를 꺼내고
Bend Strength를 조정해서 사각형에 집어넣은 후
Bend Y축 동그라미를 찍고
녹색 프레임을 움직여주고
Bend Y축을 움직인 후
다시 Bend Y 축 동그라미를 찍으면
Bend 움직임에 따라 사각형이 움직이는 애니메이션이 됨.
[[Bend 그룹화 시킬 때]]
다른 방법으로는
사각형과 Bend를 그룹지은 후
움직이는 방법도 있음.
[[Reset PSR]] *Align과 약간 비슷
레이어 File 좌측 사각형에서
Customize Commands > Reset PSR를 찾아서 드래그하면서 갖다댄 후
사각형 안에 Bend가 집어넣어져 있는 상태에서
PSR를 클릭하면 Bend가 바로 오브젝트에 이동됨.
Bend에서 XYZ 축 수치를 움직이는게 아니라
Bend Strenght를 조정하면
풍선 인형이 움직이는 것 같은 애니메이션을 줄 수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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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등대 / Tapet]]
Cylinder를 꺼내고
Height Segments를 늘리고 Rotation Segments는 줄인 후
Bend 내 Traper를 꺼내고 Cylinder에 집어넣은 후
Taper를 오브젝트와 같은 크기로 만들고 싶을 때는
Taper가 선택이 된 상태에서 Fit to Parent를 클릭해줌.
Taper Strenght를 조정하면 위가 약간 모아진 애가 만들어짐.
하나 복사하고 크기를 낮춘 후
아까 만들어놓은 애 위에 올리고 Taper Strength를 조정.
애를 다시 복사하고 Taper를 빼고 Scale로 줄이고
크기를 키운 다음 위에 올려줌.
밑에 있던 걸 복사하고 우산처럼 만들기 위해
Taper Strenght를 조정해서 위 부분을 작게 해줌.
다 선택해서 Phong를 지우면 각지게 나옴.
[[그라데이션으로 색입히기]]
Texture에서 Gradiend를 선택하고
아래에서 위로 그라데이션을 입힐 경우에는
Type 부분에서 2D V를 선택해줌.
색 조정.
입힌 후 Ctrl+R로 렌더링 확인하기.
[[유리잔 처럼 색입히기]]
Color 체크를 해제하고
Transparency를 체크하고 Brightness를 조금 조정.
Refraction를 1.33로 넣으면 유리 구슬처럼 나옴.
입히고 Ctrl+R로 렌더링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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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 언덕 등 만들기 / Landscape, Plane 등등]
[Landscape 이용]
사각형 내 Landscape를 꺼내고
오브젝트에서 Width Segments 등 조정하면 모양이 달라짐.
Phong을 지우면 각지게 나옴.
[Plane이랑 Displacer 이용]
사각형 내에서 Plane를 꺼내고
Bend 내 Displacer를 꺼내고 오브젝트에 집어넣은 후
Displacer를 선택한 상태에서
Shading 에서 Shader를 Noise로 선택하면
우글거리게 나옴.
다시 오브젝트에 가서
Width Segments와 Height Segments 수치를 바꾸면
모양이 또 달라짐.
**특정 부분만 바꾸고 싶을 때
[Plane이랑 Displacer 이용]
Plane를 꺼내고 Make Editable로 깨뜨린 후
면을 잡고 원하는 부분만 선택하고
선택한 부분을 지운 후 Bend 내 Displacer를 꺼내고 Plane에 집어넣고
Displacer를 선택한 상태에서
Shading에서 Shader에 Noise를 선택하면 우글거리게 나옴.
[사각형이랑 Brush 이용]
사각형을 꺼내고 Segments를 나눈 후
깨뜨리고 면 선택 후 우클릭 - Brush.
Brush 오브젝트에서 Poll를 선택하고
긁어주면 땅이 땡겨져서 옆에서 보면 산처럼 올라오게 됨.
반대로 Brush 에서 Strength를 마이너스로 설정하고 긁으면
땅이 꺼지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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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자수]
원통형을 꺼내고
Rotation Segments와 Height Segments 조정 후 깨뜨리고 Phong을 지우고
면을 잡고 (하나 건너뛰면서) 선택 후
Extrude로 땡겨서 두깨를 주고
땅겨준 부분의 면을 잡고
Scale로 바꾼 후 (..이부분 조금 애매)
Y축을 끄고 다른 축을 작게 만들어준 후 다시 Y축을 킴. (..이부분 조금 애매)
원형을 꺼내고 깨뜨린 후
Scale로 납작하게 만들고 위로 올린 다음
Bend를 집어넣고 Bend를 Rotation으로 각도를 조정하면서
잎사귀를 만들어줌.
Axis Center 클릭 후
X축을 -100로 수정하고 잎사귀를 나무 중심쪽으로 갇다댐.
나무 부분에 갖다대고
Ctrl+C, Ctrl+V로 복사하고 돌려주고 잎사귀 만듦.
야자수 나무랑 잎사귀를 다 답고 그룹 지은 후
Bend를 집어넣고 Fit to parent 클릭 후
Bend를 움직이면서 야자수 전체가 휘게 만듦.
이 때 Bend에서 Keep Y-Axis Length를 체크하면
물체 모양을 그대로 유지한 상태에서 휘게 만들 수 있음.
(왼쪽은 체크 안한 거 / 오른쪽이 체크한 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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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드폰 만들기는
깨지고 다시 하고를 반복하가 보니
머리에도 몸에도 익히는 게 있었지만
또 진도를 나가니..따라가기에 정신없다 ;ㅁ;
화 이 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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