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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일차:에프터이펙트]음악에 맞추기 / 막움직이기(Motion Sketch) /잔상 / 지진(Wiggler) /마스크 본문
[30일차:에프터이펙트]음악에 맞추기 / 막움직이기(Motion Sketch) /잔상 / 지진(Wiggler) /마스크
윰만두 2018. 3. 22. 22:00안녕하세요. 윰만두입니다.
에펙을 배우기 시자가니
어려우면서도 상상했던 영상 편집을 배우는 것 같은...
30일차 에프터이펙트 수업 내용 메모
[음악에 맞춰서 작업할 시 편리한 방법]
0을 누르고 음악을 확인하면서 작업하는데
음악 레이어쪽 Audio > Wabeform으로 파장을 표시하면.
정확히 맞지는 않지만 어떤 음악인지 알아보기 쉬움.
음악을 재생시키면서 /와 - 사이 곱하기 표시를 누르면 마크표시가 뜸.
다 지우고 싶을 땐 마크 우클릭 - Delete All (하나만 지울 땐 다른 Delete를 클릭)
음악 레이어를 선택하고 별표를 누르면 노래 부분에 찍히고
아무 레이어 선택 안하고 별표를 찍으면 타임 회색 바에 마크가 찍힘.
처음에 음악 파장을 표시한 다음에 음악 레이어 상에 별표를 대략 찍어가고
실제로 음악을 들으면서 별표를 약간 수정하고 맞춰도 좋음.
그러고 나서 노래 부분에 맞춰서 애니메이션 작업을 하는데
직각은 우클릭 - Toggle Keyframe.
딱 딱 마크 포인트에 맞춰서 음직이게 하는 게 더 느낌이 삶.
작업하다 0을 누르면 처음부터 재생되어버리니
Preview 창에서 From Current Time에 체크하면 빨간선을 둔 자리에서 재생이 됨.
[[마크 내용 메모]]
마크 부분에 어떤 애니메이션을 줄 지 메모하는 기능이 있음.
마크 더블클릭 - Comment 적는 칸이 있음.
적으면 요렇게 표시됨.
[[끝 부분에서 소리 줄이기]]
끝나기 조금 전쯤에서 음악 레이어쪽 Audio Level 0인 상태에서 찍고
시간대 끝 부분에서 Audio Level 을 -로 쭉 내리면 파장이 없어지는 게 확인됨.
음악 소리가 줄어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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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 움직이기 (Window > Motion Sketch)]
Ctrl+Y로 Solid 꺼내고
Solid 레이어 선택이 된 상태에서 사각형 도형을 그린 후
Window > Motion Sketch 치면 왼쪽 아래에 창이 뜸.
이 때 레이어 선택을 안 하면 Start Capture가 활성화되지 않음.
Start Capture를 누르고 화면에서 원하는 움직임으로 막 도형을 움직이면 다 기록이 됨.
레이어쪽 U 주르고 키프레임이 직힌 애를 확인.
수정하고 싶을 때는 넓게 프레임을 표시한 다음 수정.
이 방법은 원하는 초에 원하는 포인트에 갖다놓을 수 없어서 잘 사용하진 않지만
장난으로 재미있게 쓸 수는 있음.
포지션으로 찍고 하면 원하는 초에 원하는 포인트에 갖다놓기 쉽고
키프레임이 적은 만큼 나중에 수정하기 쉬움.
(Smooing 1로 설정 후 Start Capture한 거 / Smooting 500으로 설정 후 Start Capture 한거)
Motion Sketch 시
Smooting 1에서 높여주면 키프레임이 적게 나오게 할 수 있음.
Motion Sketch 다 하고 나서 Window > Smoother를 꺼내고
Tolerance (Smooting와 동일한 기능) 수치를 올려주고
Apply를 누르면 키프레임이 적어짐.
[[Motion Sketch 활용 예]]
꽃 이미지 꺼내고
솔리드 꺼내고 (Ctrl+Shift+Y) 파리를 도형과 펜툴로 대충 만들고
솔리드 레이어 선택한 상태에서 Motion Skecth에서 Start Caputure 클릭하고
화면 내에서 도형을 막~파리 움직임처럼 움직이면 파리가 날아가는 것처럼 됨.
이 상태에서는 날아다니는 파리에도 윤각이 다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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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상 나오게 함 (모션 블러)]
1번을 누르고 적용하고 싶은 레이어쪽에서도 (2) 체크하면
(여기서 칸이 없는 경우에는 Mode > 우클릭 > Colmuns > Swetches 를 체크하면 칸이 생김)
윤각이 흐릿해짐.
[[블러 처리를 더 먹히게]]
더 많이 블러를 먹히고 싶은 경우 콤포지션 세팅 (Ctrl+K)창을 열고
Adbanced 부분 Motion Blur에서 180의 -90으로 돼 있는 걸
360의 -180로 수정하면 블러처리가 더 먹히게 됨.
한쪽으로 치우치게 하고 싶을 때는
360의 0으로 하면 한쪽으로 더 치우치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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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들리게 함 (Wiggler)]
도형을 꺼내고 Window > Wiggler도 꺼내고 창에서
(키프레임이 2개 이상 선택이 되어야지 옵션이 활성화됨)
두개 이상 키프레임 생기게 찍은 후
Wiggler창에서
Frequency per second : 초당 몇번 움직일 건지
Magnitude : 진폭 을 설정하고 Apply누르면
키프레임 사이에 랜덤으로 흔들리면서 움직이게 됨.
[[Wiggler 이용 지진]]
빌딩 이미지를 불러오고
시간대 움직이고 안 흔들리는 시간 확보한 후 P 찍고
흔들릴 부분 시간대 움직이고 포지션 움직이고
두번째 흔들릴 부분 시간대 움직이고 포지션 움직임.
그러고 나서 2군데 Wiggler 이용해서 랜덤하게 흔들리게 설정.
여기까지로는 화면에서 벗어나는 부분이 있고
중간의 멈춰 있을 때도 움직여버림.
그걸 해결학 위해
Wiggler로 생긴 키프레임 끝 부분을 찍고 우클릭 - Keyframe Interpolation -
창에서 두군데 Linear로 바꿈.
K를 누르고 다음 키프레임까지 이동한 후 우클릭 - Keyframe Interpolation 창에서
두군데 Linear로 바꿈.
그러면 중간 멈춰 있을 때 안 흔들리게 됨.
그리고 멈추고 싶은 부분 앞뒤 키프레임 두개를 선택하고
우클릭 - Toggle Hold Keyframe를 쳌하면 안 움직이고 멈추게 됨.
화면에서 벗어나지 않게 그 부분 지점을 확인해서
Scale로 사진 사이즈를 키워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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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sk 기본설명]
Ctrl+Y로 Solid 하나 꺼내고
Solid 레이어가 선택이 된 상태에서 도형이나 펜툴로 여러게 그리면
Solid 레이어 쪽 안에 Mask 1, 2, 3 가 생기게 됨.
Mask 레이어쪽 우측 Inveted를 누르면 해당 마스크가 안 보이고 그외 부분마 보이게 됨.
Mask를 화면 밖에다 걸치게 하면 움직일 때 잘려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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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을 불러오고 화면을 지우고 싶을 때는
사진 레이어를 클릭하고 펜툴로 대략 하늘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를 따면
하늘이 안 보이게 됨.
그 밑에다 다른 이미지를 넣으면 지운 하늘 부분에 사진이 보이게 됨.
여기서도 펜툴로 생긴 마스크에서 Inverted를 체크하면
펜툴로 딴 부분이 반대로 안 보이고 밑에 깔린사진이 보이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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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lid 후 겹치게 원형 2개 드린 후 하나는 Add 말고 Subtract (Invented와 동일한 기능)로 비꾸면
그 부분이 안 보이게 됨. (빼게 됨)
중간 겹친 부분만 보이게 하고 싶으면 Add 말고 Intersect (교집합)을 고르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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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sk 여러 효과]]
Mask 레이어를 열어보면
Mask Path : 패스
Mask Feather : 블러처리 되는 거
Mask Opacity : 투명
Mask Expansion : 크기 조정
Mask Feather : 블러처리 되는 거
Mask Expansion : 크기 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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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ke Path를 찍고 노란색 ㅔ두리 부분을 더블클릭하면
화면 상 패스 전체 선택이 되고 흰박스가 나옴.
밖에 있다가 시간대 움직이고
더블클릭 누르고 전체 선택 후 좌 - 우로 이동.
이렇게 하면 Solid (색종이)는 안 움직이고 그대로 있음.
화면에서 패스를 누르고 Mack Path를찍고 시간대를 움직이고
아래 부분 모양 다르게 하고 시간대 움직이고
다시 원상태로 패스를 움직이면 원형만 모양이 달라지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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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sk 이용 영상 편집]
영상 사진호된 걸 에펙에서 불러오래 다 선택하고
JPEG Sequence에 체크.
다 불러오고 Name 밑에 집어넣고 레이어에 세팅.
[[배경과 인물 따로 색상을 입힐 때]]
레이어 하나를 Ctrl+D로 복사하고 밑에 있는 레이어에는 자물쇠 잠가놓음.
위에 있는 레이어를 선택하고 펜툴을 선택하고 인물을 따는데
클릭 드래그하면서 곡선 부분도 잘 따감.
아래 레이어 눈 꺼보면 인물 부분만 보이게 됨.
여기까지로 재생하면 인물이 움직이기 때문에 안 맞음.
인물 따 레이어를 선택하고
영상은 가만히 있고 패스만 움직이게 하기 위해
Mask Path (M)을 누르고 패스만 표시한 후
(Mask에 대한 옵션을 다 볼 땐 MM 이렇게 2번 누르면 됨)
Mask Path 동그라미 찍고 한칸 가서 패스를 움직이는데
이 때 셀렉툴(화살표)를 이용.
바탕화면 찍고 각각 패스 모양을 수정해감.
**빨리 하는 방법은 한칸 한칸씩 안하고
영상 끝 부분에 가서 패스 수정 작업을 한 후
중간 중간 부분에서도 수정을 하다 보면
한칸씩 모두 안해도 패스가 따라가게 돼서 괜찮음.
더블클릭해서 패스 전체를 다 움직인 후 세세한 부분을 수정해줌.
화면에서 패스 찍은 후 선텍툴로 패스 범위를 드래그하고 한꺼번에 패스를 움직여서
수정하면 빠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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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 부분 흑백으로 입히기]]
Effects & Presets > Color Correction > Tint
인물을 딴 Make Path를 선택한 상태에서 Tint를 더블클릭하면
인물 부분이 흑백으로 바뀜.
반대로 밑에 깔았던 영상에 Tint 더블클릭으로 흑백을 입혀주면
인물만 컬러 , 그외는흑백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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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 뒤에 텍스트 지나가게 하기]]
텍스트가 인물 뒤를 슝- 지나가게 하고 싶으면
텍스트를 Ctrl+T로 입력하고 좌 -우 로 지나가는 애니메이션을 적용 후
인물 패스를 딴 레이어 밑으로 텍스트를 내리면 됨.
인물 딴 Mask Feather 수치를 조정하면
인물과 화면 사이가 블러처리가 돼서 자연스러워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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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 컬로 입히기]]
Ctrl+Yㄹ Solid를꺼내고 눈 잠깐 끄고
Solid 레이어를 선택한 상태에서 펜툴로 눈 있는 부분을 따고
눈 다시 키면 눈모양 있는 부분만 Solid가 생김.
Mask Path (M) 찍고 영상 끝 부분에 가서 모양이나 위치를 맞추고
그 중간 시간대들도 동일하게 몇군데 맞춤.
레이어 쪽 Mode > Overlay이나 Screen으로 바꾸면 밑에 있던 눈 색깔이 변함.
엣지가 딱 떨어지는게 싫으면 Mask Frether 수치를 조정하면 자연스러워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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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 이 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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