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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일차:에프터이펙트]사진 및 도형 이용 애니메이션 / 영상 자르기 / 포토샵 이용 애니메이션

윰만두 2018. 3. 20. 22:00

안녕하세요. 윰만두입니다.

 

오늘도 에프터이펙트.

 

고고

 

28일차 에프터이펙트 수업 메모

[사진 이용 애니메이션]

Ctrl+N로 새창 열고 HDTV , 1920/1080, Square Pixels로 설정하고

10초까지로 해서 OK.

 

사진 파일을 Name 아래 빈 공간을 더블클릭해서 불러오고

레이어쪽에 다 갖다댄 후

 

각각 사진을 클릭하고 마우스 드래그로 작게 만드는데

Shift를 균형 누르고 유지되게 함.

 

Alt+ []로 자르면서 나올 부분 설정 후 재생하면

사진이 나왔다 안 나오는 애니메이션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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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형을 이용한 기본 애니메이션 동작]

위에 펜툴 좌축에 있는 사각형에서 길게 누르고

첫번째 도형 (Rectangle Tool)을 누르고 옆에 보면

Fill이랑 Stroke 설정 부분이 보임.

 

채우고 안 채우고 / 색상 등 설정 가능.

 

Ctrl+Shift를 누르면서 도형을 그리면 정사각형이 됨.

이 때 중심축은 화면 가운데에 생김.

 

화면 아래 타겟표시처럼 돼 있는 걸 길게 누르고

Title Action Safe를 체크하면

 

화면에 눈금선이 나타남.

 

애를 체크한 상태에서 도형을 가운데에 그리고

화살표 (셀렉션툴 : V)로 도형을 움직여보면 중심축은 도형에 있음.

풀 땐 다시 타킷표시같은 걸 체크하면 됨.

 

도형 가운데에 중심점이 안 잡힐 경우에는

도형 그린 후 화살표 체크하고

레이어쪽 하단 빈 바탕 찍고 레이어명 찍으면 됨.

 

레이어쪽 클릭해서 열어보면

 

Transform가 있고 안에 Anchot point (중심점) , Position위치) 등 들어가 있음.

 

도형을 움직일 때 Position 좌측 동그라미를 클릭하면

시간대쪽에 다이아몬드가 생김.

 

동그라미 찍고 프레임 시간대를 움직이고

도형 위치 (다이아몬드가 아닌 도형 자체)를 움직이면 자동으로 애니메이션이 찍힘.

(동그라미를 다시 찍을 필요는 없음)

 

 

프레임 시간대랑 다이아몬드 위치를 앞당겨서 바꾸면

움직이는 속도를 빨리 할 수도 있음.

 

 

Scale도 동일하게 동그라미 찍고 시간대 움직이고

Scale 수치를 조정하고 시간대 움직이고 Scale 수치 조정을 반복.

 

 

Rotation도 동일하게 동그라미 찍고 시간대 움직이고

Rotation 수치 조정하고

(바퀴수 / 각도 : 370도면 바퀴수는 1x +10.0, 360도 한바퀴만 돌릴 거면 1x 부분만 수치 바꾸면 됨)

시간대 움직이고 Rotation 수치 조정을 반복.

 

 

Opacity도 동일하게 동그라미 찍고 시간대 움직이고

Opacity 수치 조정하고 시간대 움직이고를 반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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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지션 애니메이션 연습]

[[직각]]

보통 포지션 찍고 시간대 움직이고 도형을 움직이면

길이 곡선화됨.

 

여기서 직각으로 할 방법(멈췄다 가게 하는 방법)은 2가지 있음.

1)

시간대 아래 산처럼 보이는 대 슬라이드바를 움직여서

한 프레임씩 보이게 한 다음

 

직각으로 주고 싶은데에 시간대를 옮겼다가

시간대를 한프레임 앞칸으로 옮기고

다이아몬드를 클릭 (클릭하면 노란색으로 변함)

 

Ctrl+C , Ctrl+V 하면 직각으로 나옴.

 

2)

다이아몬드 우클릭 > Keyframe Interpolation

나온 창에서 Linear로 변경해줌.

 

직각으로 나옴.

이 때 다이아몬드마다 다 해줘야 함.

 

[[안 보였다가 다른데에 갑작이 나타나게 하는 방법]]

포지션 동그라미 찍고  Ctrl+C를 한 다음

도형을 다시 보여주고 싶은 부분에 시간대를 움직이고

Ctrl+V를 누른 다음 다이아몬드를 앞에 조금 이동시켜주고

 

도형을 나타나게하고 싶은 부분에 위치를 이동해주면

 

쭉- 같은 위치에 있다가 막판에

이 두가지 점 동안에 도형이 슝 이동하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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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tation 연습]

사각형을 먼저 4개 만드는데

사각형을 그리고 레이어쪽에서 Ctrl+D로 복사해놓고

밑에 있는 레이어를 색갈 다르게 하고 Scale 150로 해서 크기를 키워줌.

 

밑에 있는 애를 Ctrl+D로 복사하고 색깔 바꾸고 크기 200로 키워주고

또 밑에 있는 애를 Ctrl+D로 다시 복사하고색깔 바꾸고 크기를 250로 키워주고.

 

요렇게 만듦.

 

 

각각 사각형 도형중 Transhorm 부분을 다 열어줌.

여러개 있어서 다 표시하기 힘드니

이 때 중요한 게 단축키.

 

Anchor Point : A

Position : P

Scale : S

Rotation : R

Opasity : T

 

모든 레이얼ㄹ 선택하고 P를 누르면

각각 포지션만 나옴.

 

여기서 Shift를 누르면서 S를 누르면 Scale이 추가되어서 표시됨.

 

레이어 다 선택하고 R 누르고 Rotation을 표시한 당ㅁ

모든 동그라미 찍고 시간대 움직이고 1x (한바퀴 돎)으로 하면

4개 사각형이 같이 한바퀴 돌아감.

 

따로 돌리고 싶으면 -1이나 -2 등 다른 수치를 넣으면

반대로 돌아가거나 빨리 돌아가는 등 다르게 설정 가능.

(-는 시계방향이랑 반대로 돌아감.)

 

시간대를 움직이고 Rotation을 다시 모두 0으로 하면 원상태로 돌아옴

 

다 설정한 다음

시간대 부분 각각 레이어별로 (사각형별로) 다이아몬드를 잡고 시간을 움직이면

따로 움직이는 애니메이션으로 만들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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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ale 연습]

레이어 모두 선택하고 S 누르고 Scale만 표시한 다음

 

Scale 동그라미 다 찍고 다이아몬드를 도착 시점에 먼저 옮긴 다음

 

첫 부분 (0초)에서 모두 Scale 0 으로 하면

(이 때는 다이아몬드는 움직이지 않음)

시간 지나면서 커지는 애니메이션이 됨.

 

(레이어 젤 아래가 큰애)

큰 애부터 나오게 하고 싶으면 시간대 다이아몬드 위치를

도형이 각각 순차적으로 나오게 조정해줌.

 

동시에 크기를 줄어들게 하고 싶을 때는

시간대를 움직였다가

 

레이어쪽 애니메이션 키프레임을 찍으면

그 시간 부분에 전 단계 (제일 커져을 때) 수치가 복사됨.

(아니면 전 단계 젤 커졌을 때 다이아몬드를 Ctrl+C, Ctrl+V해도 됨)

 

그리고 나서 시간대를 움직이고 모두 Scale를 0으로 하면 사라지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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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acity 연습]

사각형을 그리고

Ctrl+D로 복사하고 옆에 움직이고를 반복해서 나열해준 다음

색깔을 각각 다르게 설정.

 

레이어쪽 모두 잡고 T (Opacity) 누르고

 

100이 상태에서 모두 동그라미를 찍고

다이아몬드를 뒤쪽으로 보내고

 

시간 프레임 첫 부분에 시간대를 이동시킨 후

모두 Opasity 0 으로 설정.

 

요렇게 배치하면 순차적으로  도형이 나타나는 애니메이션이 됨.

 

힌번에 없어지게 하려면

시간대를 조금 움직이고 각각 다이아몬드를 Ctrl+C, Ctrl+V하면

시간대 빨간선 부분에 다이아몬드가 생김.

그러고 나서 시간대를 조금 움직이고 다시 모두 Opcasity를 0으로 하면 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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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chor Point 연습]

중심점을 이동하는 방법은

1)

도형을 그리고 Anchor point를 움직이면

중심점은 그대로 인데 도형이 움직이게 됨.

 

2)

아니면 상당 카메라 우측 Pan Behind Tool를 찍고

커서 모양이 달라지면 중심점을 원하는 위치에 드래그 하면서 옮길 수도 있음.

 

그러고 나서 X축 또는 Y축만 쭉- 늘어나게 하고 싶은 경우에는

Scale 자물쇠를 풀어주면 됨.

 

이 때 Anchor Point를 도형 아래에 옮긴 다음

Scale 자물쇠를 풀고 동그라미를 찍고

시간대를 움직인 다음 Y축만 100으로 설정하면

Y축만 쭉- 커지는 애니메이션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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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기본 편집]

영상 다운 받고 불러오면

Project 쪽에 영상의 프레임이나 사이즈 등 정보가 표시됨.

 

Name 아래 콤포지션 모양이 있는 부분에 영상을 집어넣으면

 

영상 길이만큼 길이가 세팅됨.

 

콤포지션 (폴더) 선택한 상태에서 Ctrl+K 누르고 세팅창 열면 수정도 가능.

 

특정 부분만 사용하고 싶을 땐

빨간선 기준으로 앞에 부분 자를 땐 Alt+[

빨간선 기준으로 뒤 부분 자를 땐 Alt+]

 

 

특정 부분 자르고

Ctrl+D로 복사한다음 복사한 애를 쭉-뒤쪽까지 늘리면

잘라진 부분까지 다시 나오게 할 수 있음.

 

 

뒤쪽도 동일하게 특정 부분만 사용하게 자르고

 

구둔데 이어지게 시간대를 움직이면 이어지게 됨.

 

[[도형 활용]]

영상을 밑에 깔고

그 위에 도형들을 여러가지 추가하고 애니메이션을 주면

영상위에 뭔가 나오게 할 수 있음.

 

텍스트 입력시에는 Ctrl+T하고 텍스트 입력 후

Character 창에서 폰트나 크기등 조정해줌.

 

텍스트에도 애니메이션을 줄 수 있음.

(빨간선은 이동 경로)

 

 

처음에 까만 화면이었다가 영상이 나타나게 하고 싶은 경우에는

영상에도 애니메이션을 주면 됨.

(이미지는 포지션으로 왼쪽에 있다가 오른쪽에 이동되게 한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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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콤포지션 정리]]

레이어 이름은 레이어 선택한 상태에서 Enter를 누른 후 변경 가능.

콤포지션이 복잡해지면 정리를 해야 하는데

 

레이어를 선택하고

Layer > Pre + Compose (Ctrl+Shift+C) 하면

안에 정리된 폴더가 생김.

 

 

Name 쪽에도 표시됨.

 

레이어쪽에서 정리된 콤포지션을 더블클릭하면

안의 내용이 다 표시됨.

 

 

나중에 포지션 값 등 정리한 콤포지션(폴더)에도 줄 수 있는데

이 때 한꺼번에 움직이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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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샵 활용]

[[포토샵이나 일러에서 규격 설정 시]]

포토샵이나 일러에서 새 레이어를 만들 때

영상에서 활용할 거면

Preset은 Film & Video로,

그 밑 Size는 HDTV 720나 1080로 설정 후

픽셀크기를 확인하고

Background color는 Transparent (빈 거)로 설정하고

에펙에서 불러오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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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샵 산타 이용 애니메이션]]

콤포지션 아래 빈 공간 더블클릭하고

산타 포토샵 파일을 불러오고 이 창이 뜨면

Import Kind는 Composition - Retain Layer Sizes로 설정.

애는 레이어 크기에 맞게 사각형이 나옴.

 

santa를 더블클릭하면 레이어쪽에 santa 폴더 내 각 레이어가 표시됨.

 

전체적으로 색깔을 조정한 레이어는 잠시 눈꺼둠.

 

*산타

산타를 선택하고 화면 밖으로 움직인 후 position 동그라미 찍고 시간대 움직인 다음

위치를 아래쪽으로 이동시키면

산타가 눈썰매로 쓩-직선으로 내려가는 것처럼 됨.

 

화면 상 헨들로 곡선을  조정.

 

*천사

산타 레이어 밑에 천사 레이어를 내리면

산타 뒤에 표시됨.

 

산타가 지나갈 때쯤 Scale를 줄이고

Position을 움직여서 산타가 다 지나간 다음에 천사가 앞으로 오게 하고 Scale를 크게 조절하면

천사가 뒤에서 앞을 슝 오는 것처럼 만들 수 있음.

 

*눈사람 -왼쪽으로 쭉-왔다가 획 돌고 다시 오른쪽으로 가는 애니메이션

포지션 동그라미 찍고 시간대 움지기고 눈사람 위치를 왼쪽으로 움직인 다음

 

터닝포인트 조금 전에서 Scale 동그라미를 찍고 자물쇠 풀고

터닝포인트 지난 부분쯤에 시간대를 움직이고 Scale X축을 -100으로 하면 됨.

 

*루돌프-웃는 애니메이션

루돌프 중심점을 바닥으로 옮기고

Scale Y축만 움직여줌.

 

이걸 여러번 반복하는데

키프레임마다 이동되는건 J(뒤로 ) K(앞으로)를 이용하면 빠름.

 

프레임 한칸씩 이동하는 단축키는 방향키 위에 있는 Page Up Dow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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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 이 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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