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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일차:에프터이펙트]Matte - 핸드폰/비커/사진끼리/영상끼리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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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일차:에프터이펙트]Matte - 핸드폰/비커/사진끼리/영상끼리

윰만두 2018. 3. 27. 19:00

안녕하세요. 윰만두입니다.

 

오늘은 학원에서 선생님 면담이 있었어요.

수업 / 취업 / 포토폴리오 이 3가지에 대한 이야기를 짧게 나누긴 했는데

내가 뭘 하고 싶은지 뚜렷한 게 없어서 취업도 흐릿흐릿....

 

화 이 또

 

33일차 에프터이펙트 수업 내용 메모

[액정화면을 넣고 손으로 터치하면 다음 장면으로 바뀌는 애니메이션]

콤포지션 세팅하고 핸드폰 사진 에펙에 불러오고

그중 하나 핸프돈을 펜툴이나 도형(도형이면 포인트 추가하면서)으로 마스크 따고 가운데에 옮김.

뒷배경 Solid 하나 흰색으로 깖.

 

 

아이폰 화면 사진을 불러오고 핸드폰 옆에다 비치해둔 후

솔리드 꺼내고 눈꺼두고 액정 화면 부분만 마스크 딺.

 

 

 

화면 사진이 주체, 딴 액정이 소스가 되게 레이어 비치한 후 사진 - Alpha Matte 시키면

액정 부분에 화면 사진이 보이게 됨.

 

 

 

손 사진 따고 PNG로 저장한 다음에 에펙에 불러오고

손 사진이 밑에 있다가 핸드폰 화면을 터치하게 P 애니메이션 적용.

 

 

 

터치하고 보여지는 새 사진을 불러오고 핸드폰 액정쪽에 비치한 후

액정 화면 Ctrl+D해서 레이어를 올리고 눈키고 새 사진 - Alpha Matte 시키면

 

액정 부분에 새 사진이 보여짐.

이 때는 손에 겹쳐지게 나옴.

 

새 사진을 딱 터치하기 직전에 Opacity 0 로 찍고 손으로 화면을 터치할 때 보이게 Opacity 100으로 하고

손 레이어 아래에 내리면

핸드폰 화면이 보였다가 손으로 터치하면 새 사진이 보이게 됨.

 

 

 

손으로 터치 후 잠깐 멈춰 있다가 왼쪽으로 흑-지나가게 P 찍은 후

 

새 사진 불러오고 핸드폰 액정 오른쪽에 비치한 후

액정 화면 Ctrl+D해서 레이어를 올리고 눈키고 새 사진 - Alpha Matte 시킴.

 

 

손이 왼쪽으로 지나갈 때 따라가면서 새 사진이 왼쪽으로 움직이고 화면 상에 보이게 하려면

두번째 사진 아빠, 세번째 사진이 아들. 두번째 사진을 손이 움직일 때 왼쪽으로 P 찍고

세번째 사진은 두번째 사진을 따라가게 Parent를 걸어줌.

 

[[공간감 - Ramp]]

공간감을 주기 위해 Effect > Ramp 검색하고

 

 

뒷배경에 더블클릭으로 넣으면 까만색과 흰색으로 변함.

 

창에서 Start Color/ End Color 흰색으로 나오는데

타켓 표시 (화면 내 빨간색으로표시) 를 움직일 수 있음.

색을 바꿔도 되는데

 

 

위 흰 - 아래 까만으로 한 다음

위 부분 타켓을 쭉- 손목 정도까지 내려줌.

 

 

아래 까만색을 조금 더 아래로 내리면 자연스러운 희색정도로 보여짐.

 

(Linear가 아닌 Radial 타입은 둥둘게 색이 나옴.)

 

[[핸드폰 그림자 - Flip Horizonal]]

그림자 처럼 보여주고 싶으면

배경과 손을 제외하고 다른 레이어를 모두 Ctrl+Shift+C (프리콤프) 시키고 이름 짓고 합쳐주고

 

 

애를 Ctrl+D로 폴더 자체를 복사하고

Layer > Transform >Flip Horizonal(가로) / Flip Vertical (세로) Flip Vertical로 상하 반전시킴.

그리고 아래에 갖다댐.

 

(Flip Horizona을 하면 좌우 반전됨.)

(복사하기 전 애니메이션을 바꾸면 자동으로 복사한 애 애니메이션이 바뀜. 서로 바뀜.)

 

 

복사한 애를 뿌옇게 만들기 위해 Effect > Fast Blur 검색하고 더블클릭하고 적용하고

 

 

창에서 Blurness 수치를 조정하면 뿌여짐. 그러고 Opacity도 낮쳐주면 그림자처럼 보여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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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심축 / Window > Move Anchor Point)]

※2018년 3월 시점에서 Move Anchor Point는 2달러.

※설치는 아래 장소에다 넣음.

Program Files > Adobe > Adobe Affter Effects CS6 > Support Files > Scripts > ScriputUI Panels

 

Window - Move Anchor Point 키고

창에서 누르면 바로 바로 도형에서 중심축이 바뀜.

 

 

Align 하고 Move Anchor Point는 항상 밑에쪽에 비치해두면 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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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커 - 물차오르게]

동근 사각형으로 봉을 만들고 중심축을 아래로 바꿈.

Scale Y축만 0 ->100으로 위로 커지는 애니메이션 적용.

 

텍스트 3문장 입력하고 봉 오른쪽 쯤에 갖다댐.

텍스트는 왼쪽에 있다 봉 오른쪽에 나오게 하는데

봉 왼쪽에서는 텍스트가 안 보이게 하기 위해 쉐이프레이어로 봉 오른쪽 영역을 한 다음

 

 

텍스트 - Alpha to Matte 시킴.

(영역을 봉 왼쪽에 갖다대고 텍스트 - Alpha Inverted to Matte를 해도 동일하게 나옴)

 

 

[[비커]]

 

펜툴로 필 없애고 스트로그로 비커 모양을 만든 후

비커 부분에만 물이 차오르게 하기 위해

 

 

액체는 Ctrl+Y Solid를 꺼내고 눈끈 다음  비커에서 물 있는 부분 펜툴로 마스크 땀.

눈키고 비커 레이어 밑에 내림.

 

[[물 차오는 거]]

Ctrl+Y로 Solid 하나 꺼내고 마스크 사각형 도형으로 크게 비커 아래다 땀.

물 액체쪽에 아래에서 위로 올라가게게 하고

비커 내 물 액체에 닿으면서 보이게 하기 위해 비커 내 물 액체가 주체 / Alpha to Matte 시킴.

 

레이어 순서는 액체가 아래 사각형이 위

 

 

사각형 올라가는 거에 맞춰서 물 액체가 보이고 물 차오르는 것처럼 보이게 됨.

이 때는 딱 사각형 만큼만 보이기 때문에 직선.

 

 

여기서 물 차오르는 부분을 끌렁이게 만들기 위해

Effect > Distort > Wave Warp를 검색하고 사각형 올라가는 거에 더블클릭하고 적용시킴

(Wave Warp는 애니메이션을 안 줘도 재생만 시키면 파도처럼 끌렁거림.)

 

 

Wave Warp 창에서 속도나 파도 크기 등 수치 수정해도 됨.

 

주의점 : 물 액체보다 사각형이 밑에 있어야지 끌렁거리는 게 보임.

 

[[비커 내 물방울 - Wiggler]]

물이 차오르기 시작할 때 동그란 도형 같은 색으로 꺼내고

S 0 -> 100  -> 0 -> 100.

P 비커 입구 부분에서 찍고 -> 아래 물 수면에 내리고 - >

요렇게 하면 위 아래로 커졌다 사라졌다.

 

 

물방울이 흔들리면서 나오게 하기 위해 지진 (Window > Wiggler)를 사용해서

Frequency (초당 흔들림)  등 조정하고 포지션 키프레임 잡고 Apply 시킴.

Opacity 0 -> 100  -> 0 -> 100 조정.

 

 

 

물방울 레이어를 Ctrl+D 복사하고

포지션값 키프레임을 다 잡고 화면 상에서  이동. 시간차 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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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 사진 부분에 풍견 사진을 보이게]

 

인물 사진을 풍견사진에 Luma Inverted Matte to 시키고

 

블랙앤화이트(틴트 . 커브)

 

(틴트와 커브로 조정하기 전 / 조정 후)

 

풍견사진을 P로 좌-우로 움직이면 사진이지만 영상처럼 느껴짐.

 

 

인물 사진 윤각이 조금 나오게 하기 위해 인물 사진 Ctrl+D하고

블렌딩모드중 검정색 빼- Screen으로 하고 다시 모드 Multiplay ? 흰색 빼고

Opacity 조절하면 인물이 살짝 보여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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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끼리 메트 (보여질 영상과 영역이 될 소스 영상 부분을 조정하면서 편집)]

뒷배경 없는 영상으로 해야 함.

영상 불러오고

인물 등 특정 영역만 영상이 보이게 하게 할 경우

보여지는 영역이 될 영상을 블랙 앤 화이트 (틴트 / 커브)로 만들어주고

 

 

보여질 영상은 레이어 아래에 넣고 Luma Inverted Matte를 해줌.

 

 

이 상태에서는 검은 색 화면이 나오거나

보여지는 영역 내 까만 색 부분이 너무 작아서 안 맞을 수 있음.

 

애초에 보여질 영상중 까만색만 보이는 부분은 잘라주고 필요한 부분만 편집함.

리고 보여지는 영역이랑 맞춰보고 조정.

 

다른  방법으로는 보여지는 영역이 너무 한쪽에만 있으면 보여질 영상 위치를 바꾼 후

화면 모서리 딱 잘리는 부분은 도형 꺼내고 Mask 페더로 블러처리해도 되고

과감이 영역:소스를 버리는 방법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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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 이 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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