윰만두의 서울살이
[33일차:에프터이펙트]Matte - 핸드폰/비커/사진끼리/영상끼리 본문
안녕하세요. 윰만두입니다.
오늘은 학원에서 선생님 면담이 있었어요.
수업 / 취업 / 포토폴리오 이 3가지에 대한 이야기를 짧게 나누긴 했는데
내가 뭘 하고 싶은지 뚜렷한 게 없어서 취업도 흐릿흐릿....
화 이 또
33일차 에프터이펙트 수업 내용 메모
[액정화면을 넣고 손으로 터치하면 다음 장면으로 바뀌는 애니메이션]
콤포지션 세팅하고 핸드폰 사진 에펙에 불러오고
그중 하나 핸프돈을 펜툴이나 도형(도형이면 포인트 추가하면서)으로 마스크 따고 가운데에 옮김.
뒷배경 Solid 하나 흰색으로 깖.
아이폰 화면 사진을 불러오고 핸드폰 옆에다 비치해둔 후
솔리드 꺼내고 눈꺼두고 액정 화면 부분만 마스크 딺.
화면 사진이 주체, 딴 액정이 소스가 되게 레이어 비치한 후 사진 - Alpha Matte 시키면
액정 부분에 화면 사진이 보이게 됨.
손 사진 따고 PNG로 저장한 다음에 에펙에 불러오고
손 사진이 밑에 있다가 핸드폰 화면을 터치하게 P 애니메이션 적용.
터치하고 보여지는 새 사진을 불러오고 핸드폰 액정쪽에 비치한 후
액정 화면 Ctrl+D해서 레이어를 올리고 눈키고 새 사진 - Alpha Matte 시키면
액정 부분에 새 사진이 보여짐.
이 때는 손에 겹쳐지게 나옴.
새 사진을 딱 터치하기 직전에 Opacity 0 로 찍고 손으로 화면을 터치할 때 보이게 Opacity 100으로 하고
손 레이어 아래에 내리면
핸드폰 화면이 보였다가 손으로 터치하면 새 사진이 보이게 됨.
손으로 터치 후 잠깐 멈춰 있다가 왼쪽으로 흑-지나가게 P 찍은 후
새 사진 불러오고 핸드폰 액정 오른쪽에 비치한 후
액정 화면 Ctrl+D해서 레이어를 올리고 눈키고 새 사진 - Alpha Matte 시킴.
손이 왼쪽으로 지나갈 때 따라가면서 새 사진이 왼쪽으로 움직이고 화면 상에 보이게 하려면
두번째 사진 아빠, 세번째 사진이 아들. 두번째 사진을 손이 움직일 때 왼쪽으로 P 찍고
세번째 사진은 두번째 사진을 따라가게 Parent를 걸어줌.
[[공간감 - Ramp]]
공간감을 주기 위해 Effect > Ramp 검색하고
뒷배경에 더블클릭으로 넣으면 까만색과 흰색으로 변함.
창에서 Start Color검 / End Color 흰색으로 나오는데
타켓 표시 (화면 내 빨간색으로표시) 를 움직일 수 있음.
색을 바꿔도 되는데
위 흰 - 아래 까만으로 한 다음
위 부분 타켓을 쭉- 손목 정도까지 내려줌.
아래 까만색을 조금 더 아래로 내리면 자연스러운 희색정도로 보여짐.
(Linear가 아닌 Radial 타입은 둥둘게 색이 나옴.)
[[핸드폰 그림자 - Flip Horizonal]]
그림자 처럼 보여주고 싶으면
배경과 손을 제외하고 다른 레이어를 모두 Ctrl+Shift+C (프리콤프) 시키고 이름 짓고 합쳐주고
애를 Ctrl+D로 폴더 자체를 복사하고
Layer > Transform >Flip Horizonal(가로) / Flip Vertical (세로) 중 Flip Vertical로 상하 반전시킴.
그리고 아래에 갖다댐.
(Flip Horizona을 하면 좌우 반전됨.)
(복사하기 전 애니메이션을 바꾸면 자동으로 복사한 애 애니메이션이 바뀜. 서로 바뀜.)
복사한 애를 뿌옇게 만들기 위해 Effect > Fast Blur 검색하고 더블클릭하고 적용하고
창에서 Blurness 수치를 조정하면 뿌여짐. 그러고 Opacity도 낮쳐주면 그림자처럼 보여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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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심축 / Window > Move Anchor Point)]
※2018년 3월 시점에서 Move Anchor Point는 2달러.
※설치는 아래 장소에다 넣음.
Program Files > Adobe > Adobe Affter Effects CS6 > Support Files > Scripts > ScriputUI Panels
Window - Move Anchor Point 키고
창에서 누르면 바로 바로 도형에서 중심축이 바뀜.
Align 하고 Move Anchor Point는 항상 밑에쪽에 비치해두면 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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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커 - 물차오르게]
동근 사각형으로 봉을 만들고 중심축을 아래로 바꿈.
Scale Y축만 0 ->100으로 위로 커지는 애니메이션 적용.
텍스트 3문장 입력하고 봉 오른쪽 쯤에 갖다댐.
텍스트는 왼쪽에 있다 봉 오른쪽에 나오게 하는데
봉 왼쪽에서는 텍스트가 안 보이게 하기 위해 쉐이프레이어로 봉 오른쪽 영역을 한 다음
텍스트 - Alpha to Matte 시킴.
(영역을 봉 왼쪽에 갖다대고 텍스트 - Alpha Inverted to Matte를 해도 동일하게 나옴)
[[비커]]
펜툴로 필 없애고 스트로그로 비커 모양을 만든 후
비커 부분에만 물이 차오르게 하기 위해
액체는 Ctrl+Y로 Solid를 꺼내고 눈끈 다음 비커에서 물 있는 부분 펜툴로 마스크 땀.
눈키고 비커 레이어 밑에 내림.
[[물 차오는 거]]
Ctrl+Y로 Solid 하나 꺼내고 마스크 사각형 도형으로 크게 비커 아래다 땀.
물 액체쪽에 아래에서 위로 올라가게게 하고
비커 내 물 액체에 닿으면서 보이게 하기 위해 비커 내 물 액체가 주체 / Alpha to Matte 시킴.
레이어 순서는 액체가 아래 사각형이 위
사각형 올라가는 거에 맞춰서 물 액체가 보이고 물 차오르는 것처럼 보이게 됨.
이 때는 딱 사각형 만큼만 보이기 때문에 직선.
여기서 물 차오르는 부분을 끌렁이게 만들기 위해
Effect > Distort > Wave Warp를 검색하고 사각형 올라가는 거에 더블클릭하고 적용시킴
(Wave Warp는 애니메이션을 안 줘도 재생만 시키면 파도처럼 끌렁거림.)
Wave Warp 창에서 속도나 파도 크기 등 수치 수정해도 됨.
주의점 : 물 액체보다 사각형이 밑에 있어야지 끌렁거리는 게 보임.
[[비커 내 물방울 - Wiggler]]
물이 차오르기 시작할 때 동그란 도형 같은 색으로 꺼내고
S 0 -> 100 -> 0 -> 100.
P 비커 입구 부분에서 찍고 -> 아래 물 수면에 내리고 - >
요렇게 하면 위 아래로 커졌다 사라졌다.
물방울이 흔들리면서 나오게 하기 위해 지진 (Window > Wiggler)를 사용해서
Frequency (초당 흔들림) 등 조정하고 포지션 키프레임 잡고 Apply 시킴.
Opacity도 0 -> 100 -> 0 -> 100 조정.
물방울 레이어를 Ctrl+D 복사하고
포지션값 키프레임을 다 잡고 화면 상에서 이동. 시간차 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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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 사진 부분에 풍견 사진을 보이게]
인물 사진을 풍견사진에 Luma Inverted Matte to 시키고
블랙앤화이트(틴트 . 커브)
(틴트와 커브로 조정하기 전 / 조정 후)
풍견사진을 P로 좌-우로 움직이면 사진이지만 영상처럼 느껴짐.
인물 사진 윤각이 조금 나오게 하기 위해 인물 사진 Ctrl+D하고
블렌딩모드중 검정색 빼- Screen으로 하고 다시 모드 Multiplay ? 흰색 빼고
Opacity 조절하면 인물이 살짝 보여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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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끼리 메트 (보여질 영상과 영역이 될 소스 영상 부분을 조정하면서 편집)]
※뒷배경 없는 영상으로 해야 함.
영상 불러오고
인물 등 특정 영역만 영상이 보이게 하게 할 경우
보여지는 영역이 될 영상을 블랙 앤 화이트 (틴트 / 커브)로 만들어주고
보여질 영상은 레이어 아래에 넣고 Luma Inverted Matte를 해줌.
이 상태에서는 검은 색 화면이 나오거나
보여지는 영역 내 까만 색 부분이 너무 작아서 안 맞을 수 있음.
애초에 보여질 영상중 까만색만 보이는 부분은 잘라주고 필요한 부분만 편집함.
그리고 보여지는 영역이랑 맞춰보고 조정.
다른 방법으로는 보여지는 영역이 너무 한쪽에만 있으면 보여질 영상 위치를 바꾼 후
화면 모서리 딱 잘리는 부분은 도형 꺼내고 Mask 페더로 블러처리해도 되고
과감이 영역:소스를 버리는 방법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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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 이 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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