윰만두의 서울살이
[47일차 에프터이펙트]텍스트 깨짐 / 오브젝트 흩날림 **용량줄이는인코딩**에펙과 프리미어 저장방법** 본문
안녕하세요. 윰만두입니다.
46일차 에프터이펙트 수업 내용 메모
[메탈 재질 글 깨지기 / Bevel Alpha, CC Pixcel Polly]
(지난번)
메탈 재질 이미지 - 글 쓰고 - 메탈 아래/글 위 - 메탈 알파메트
메탈 이미지에 Curves로 살짝 블루끼 돌게 조정.
글 Ctrl+D 복사하고 검은색으로 바꾼 후 Bevel Alpha로 엣지 나오게 하고
글 검은색 없애기 위해 Screen
글 다시 복사하고 다른쪽에도 엣지 나오게 설정.
모두 Ctrl+Shift+C로 프리콤프 시키고
Ctrl+D로 복사한 후 아래 있는애를 살짝 움직인 후 Curevs 넣고 살짝 어둡게 만듦.
두깨감이 생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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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내용)
[깨짐 : CC Pixcel Polly]
여기서 두개 다 Ctrl+Shift+C로 프리콤프 시키고
CC Pixcel Polly 넣고 스페이스바를 클릭(재생)하면 빵 깨지게 됨.
**효과 창 내 설명
Force(힘) : 밀어주는 정도
(Force 100 / 200)
Gravity(중력) : 아래로 떨어지는 정도
Spining(회전) : 돌어가는 정도
Force Center:깨지는 위치
Direction Randomness:랜덤하게 깨짐
Speed Randomness : 누구는 늦게 깨지고 누구는 빨리 깨지고
Grid Spacing :키워주면 깨질 때 조각이 커짐.
[효과 창 내 (선생님이 작업한거) **여러가지 해보면 더 좋음]
그라비티(중력) -로 주면 깨지면서 위로 조각들이 올라감
-포스(밀어주는 정도)를 -로 하면 중심으로 모아지면서 역으로 깨짐.
사각형 도형으로 윗 부분만 길다랗게 마스크를 따면 그 부분만 보이게 됨.
글 Ctrl+D로 복사하고 마스크 패스를 더블클릭하고 위만 잡고 영역 크기는 유지한 채 아래로 내림.
---이걸 반복.,글 하나당 마스크 하나만 들어가 있어야 함.
글 밑에서 위로
회색 영상바를 각각 한칸씩 가서 뒤로 밀어주고를 반복하면 깨지는 시간차가 생김.
맨 아래 있는 글을 Ctrl+D로 복사하고 마스크 더블클릭하고 글이 모두 다 보이게 함.
애는 안 깨지게끔 CC Pixcel 프리 효과를 지움.
맨 아래 있는 글 M 찍고 마스크 패스를
마지막 다른 글들이 지워질 때는 안 보이게 마스크 패스를 쭉-내리고 안 보이게 해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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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서 Glow 효과 주기]
다 잡고 Ctrl+Shift+C로 프리콤프 시키고 Glow 적용함
그럼 밝은 부분을 더 밝게 해줌.
Glow 효과 창 내 Glow Dimention을 Horizontal로 바꾸고 Radius(이미지에선 10->88)를 키우면 가로로 빛이 커짐.
[Glow가 처음에 없다가 나오게 할 때]
Glow Threshold, Radius, Intensity 다 찍고
처음엔 0으로 하고 깨질 때쯤에 빛이 나오게 키프레임 찍어줌
여기서 그냥 깨뜨리는 게 아니라 흔들리면서 깨뜨리게 하기 위해
글 p 찍고 중간정도 깨질 때까지 가서 다시 찍고 키프레임 잡고 Window > Wiggly 설정.
P찍을 땐 이 부분 찍어주면 됨.
**바로 깨지는 게 아니라 가만히 멈쳐 있다 깨지게 하고 싶다면
프리콤프 시킨 애 안으로 들어가서
맨 아래 텍스트 빼고 영상바를 뒤로 보내고
맨 아래 텍스트 마스크 패스 찍은 키프레임도 조금 뒤로 옮겨주고
프리콤프 밖에 나가서 Glow랑 Wiggly 키프레임도 조금 뒤로 옮겨줌.
**배경 넣기
Ctrl+Y로 솔리드 꺼내고 Effects > Ramp로하고 Radial Type로 바꾸고 원형 검은색 부분을 중간쭘으로 내리고
연한 블루 / 짙은 파란으로 설정.
**전체적인 색감 조정
Adjustment Layer 꺼내고 Curves로 전체적인 색감 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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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꽃처럼 터지게 / CC Particle World]
콤프 세팅 후 솔리드 꺼내고 CC Particle World를 적용
스페이스바 누르면 불꽃처럼 터짐.
**효과 창 내 설명
-Birth Rate (태어나는 양) : 쭉- 늘려주면 빨간점에서 더 많이 나옴.
-Longevity (길이, 유지력) : 얼마나 빨리 죽거나 얼마나 오래 살아남거나
-Producer (조종자) : Position 위치값 / Radius는 빨간 원의 크기 조정
-Physics : Velocity(속도) , Gravity(중력) 0으로 넣으면 앞쪽으로, -를 넣으면 위쪽으로 퍼짐 , Resistance(저항) 모아지는 것처럼 보임.
-Particle (입자) 각각 입자 Type 스타, 라인, 비누방울 등등 입자 모양을 바꿀 수 있음. Lens라고 앞에 있는 건 다 솔리드 색상이 나오게 됨.
-Max Opacity : -> Opacity Map 차 있는 윗 부분이 Max Opacity로 설정한 수치
여기서 태어날 때 컬러, 죽을 때 컬러 설정 가능. Longevity를 잘 조정해야지 끝의 죽을 대 컬러까지 보임.
-Custom Color Map : 태어날 비활성화된 걸 활성화하는 건 Color Map 옆에서 Custom로 바꿔줌.
(보통은 Birth to Death로 태어날 대랑 죽을 때 컬러만 정함)
-Rotation은 카메라 뷰가 바뀜.
--[[포샵에서 불러온 이미지를 입자로 설정]]
이어서 선생님이 주신 꽃잎 포샵 파일을 불러오고 콤포지션 자체를 넣은 후 눈을 꺼둠.
Particle (입자) 타입을 Textured QuadPolygon으로 바꿈. 이 상태에서는 화면에서 안 나옴.
효과 창 내에서 Texture를 꽃잎(F) 레이어로 설정하면 입자가 꽃잎으로 바뀜
Producer 에서 Radius X축을 키워주면 전체적으로 꽃잎이 떨어지게 됨.
Position Y축을 올려주면 위에서 떨어지게 됨.
공간감을 좀 주기 위해 Radius Z 축을 조정함.
**천천히 떨어지게 하기 위해
Physics 에서 Gravity(중력)를 살짝 줄이고 Velocity(속도)도 살짝 줄이고 Resistance(저항) 값을 살짝 올려줌.
밑에까지 보이게 하기 위해
위처럼 하니 빨리 죽어서 위에서 사라짐.
Longevity (길이, 유지력) 를 늘려주면 오래 살아서 뒤까지 내려감.
(잘모르겠음)
**동일하게 Opacity가 제대로 나오게 하기 위해
Particle (입자) 가서 Max Opacity 100으로 하고 ,
Opacity Max에 커서 갖다대고 긁어주고 다 채우게 만듦.
**떨어지는 양과 각도조정
Birth Rate (태어나는 양)를 줄이면 떨어지는 양 적어짐
Gravity Vector로 떨어지는 방향 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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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펙]여러가지 포샵, 영상 등등 섞어서 작업한 경우는 Collect Files로 저장
저장했다가 다른데에서 열면 폴더가 바뀌어서 같은 화면이 안 나옴.
File > Collect Files > 바탕화면 등에 저장함.
창이 뜨면 ALL로 하고 Generate는 체크하지 않음.
폴더 안에 작업시 사용했던 이미지 소재들(포샵, 영상등)이 들어가 있음.
간혹 이렇게 해도 안 뜨는 경우가 있음. 이럴 때는 Project 창 내 각각 영상등 파일 우클릭 > Replace Footage > File
창에서 사용했던 영상 클릭 -> 나머지도 찾을거냐는 물음 창 팝업이 뜸 > 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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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미어]여러가지 포샵, 영상 등등 섞어서 작업한 경우는 Project Maneger
Project > Project Maneger >
창 내에서 씨컨스 1 체크하고 Resulting를 Collect로 바꾸고
어디에 저장할지 설정해주고 OK 누르면
바탕화면 등 저장위치에 폴더가 뜨고 사용했던 소재들이 들어가 있음.
이것도 열 때 물음표 뜨고 잘 안 되면 해당 파일 우클릭- > Link Media> 창 내에서 파일 선택하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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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량 줄이는 인코딩
프리미어에서 영상을 불러오고 File > Export > Media (Ctrl+M)하고
렌더링 돌리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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