윰만두의 서울살이
[49일차 : 에프터이펙트]흔들리고 걷는 거 Puppet Pin Tool 본문
안녕하세요. 윰만두입니다.
49일차 에프터이펙트 수업 내용 메모
플라그인 설치 방법
블로그에 올린 거 3개 (Duik.jsx, Duik_interpo.jsk, )
-> C 드라이브 - 프로그램 - 어드비 - 어드비 에펙 - 서포트 파일 - 스크립트 - 스크립트 판넬
안에 넣음.
※아래껀 다음날에 삭제함
압축파일
->압축을 다 풀고
----> C 드라이브 - 프로그램 - 어드비 - 어드비 에펙 - 서포트 파일 -플로그인에
폴더 3개를 다 넣음. optical flares / Plexus / Trapcode
Duik+Icons는 C:\Program Files\Adobe\Adobe After Effects CS6\Support Files\Scripts에 폴더를 넣음
이때 중간 + 표시는 지워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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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걷는 거]
**원리
일러에서 얼굴/목/몸통 / 골반 /어깨/팔/손/허벅지/종아리/발을 다 나눠야 함.
Parent로 연결을 시킬 건데
1) 중심점
-> 얼굴은 목에 중심점을 맞춤
-> 목은 몸통, 어깨는 몸통 / 팔은 팔꿈치 / 손은 손목 / 허벅지는 골반 .....
2) Parent
-> 손은 팔에다가 , 팔은 어깨팔에다가 / 어깨팔은 몸통에다가 / 발은 종아리 / 종아리는 허벅지......연결시킴
**골반만 움직였을 때 모두 다 움직여야 정상
3) Controller를 만듦
-> 손 클릭하고 Controller ,,,,,, 얼굴 등등 도 똑같이 총 Null Object를 7개 만듦.
4) IK Creation (순서 중요함)
-> 4개 할건데 순서는 손 1번, 팔 2번, 어깨 3번, 손 Controller 4번 순으로 IK.C
-> 반대손 쪽, 발 2개 (발- 종아리 - 허벅지 - 발 Controller) 도 똑같이 IK.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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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휘게 만듦]]
원형 도형, 펜툴 Stroke로 몸통과 다리를 만든 후
Stoke로 그린 다리를 동굴게 만들고 싶으면 쉐이프 레이어 내 Shape > Stroke > Line Cap 를 Round Cap으로 변경.
레이어 내 Path를 누른 상태에서 펜툴 누르고 플러스 달린 애로 찍고 화살표로 다리를 휘어지게 만들 수 있음.
Path 찍고 시간 가서 올리고, 시간 가서 휘어지게 하고,,,반복하면 걷는 것처럼 할 수 있음.
눈도 움직이고 싶으면 원형 도형으로 눈 모양 올리고 Position 왔다갔다 좌우로 찍거나.
---애가 아니고
Solod를 꺼내고 눈 끈 다음 펜툴로 하나 라인 그리고 Stroke 적용하고 두깨와 색 설정한 다음
레이어 내 Mask Path 누르고 움이기는 방법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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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ppet Pin Tool]]
텍스트 A 입력하고 위쪽 핀 그림 Puppet Pin Tool (Ctrl+P) 클릭하고
A 안에 5군데 찍음.
점을 하나 움직이면 A가 막 휘어짐.
Puppet Pin Tool를 찍으면 레이어 내 Effect > Puppet > Meth에 찍혀 있음..
시간 좀 가서 어디 점을 이용해서 움직여보면 키프레임 찍힘.
키프레임을 복사하면 반복됨.
좌우 둘다 하고 나서 A 위치값을 움직이면 포스트잇에 핀을 꽂은 거라 깨져버림.
그래서 프리콤프를 시키고 나서 위치값을 움직이면 됨.
만약 여기서 P 동그라미를 Alt 누르면서 찍고 칸에 loopOut()하면
반복 됨
[Puppet Pin Tool 이용한 큉기는 애니메이션]
사각형 도형 레이어 내 Contects > Rectangle > Rectangle Path 내 Raundness 수치 조정 하면 둥글게 만들 수 있음.
Puppet Pin Tool을 클릭하고 도형에서 3군데 찍고
키프레임 찍으면 스프링처럼 움직이는 애 만들 수 있음.
여기서 원형 도형 꺼내고 P 찍고 위-아래 내려왔을 때 뿅 올라가게 튕기는 애니메이션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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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러스트에서
전면으로 그리면 안 됨. 45도 또는 90도로 옆으로 돌려서 그려야 함
Stroke 없이 사람 얼굴/목/몸통/어깨/팔..을 대략적으로 도형을 이용하고 그리는데
길쭉한 팔에 동그라미를 올려놓음
팔을 할 땐 길쭉한 봉 / 동그라미 / 두개 복사해서 내리고 밑에 펜툴로 손 그려넣음.
이런식으로 발도 함.
레이어는 다 따로 따로 나눠야 함.
---
에펙에 불러오고
1) 중심점을 각각 맞추고 (이미지는 손의 중심점을 맟춘 거)
2) Parent를 각각 연결시킴
3) Controller 7개 만듦. (양손, 양발, 머리, 목, 몸통)
-> Window > Duik를 거냄
각각 레이어 누르고 Controller 클릭하면 Null Object가 나옴
Controller 7개 만듦. (양손, 양발, 머리, 목, 골반)
너무 겹치면 잘 안 보이니 Null Object Controlee를 Scale 줄임.
오른 발 레이어, 오른 다리 레이어,, 오른 허벅지 레이어,, 오른발 Null 레이어, 누른 후 IK Creation 클릭.
클릭하면 레이어쪽에 이름이 goal가 붙음.
다 선택이 안 된 상태에서 오른 발 Null 움직임.
이 땐 뒤로 움직여서 이상한데 Effct Controles 내 IK Orientation 체크 박스 반대로 하면 맞게 움직임.
왼발 , 왼다리, 왼 허벅지, 왼발 Cont Null 누른 후 IK Creation 클릭.
오른 손, 오른 팔, 오른 어깨, 오른 손 Cont Null 누른 후 IK Creation 클릭.
왼 손, 왼팔
----콘틀로러 Null 연결
목,골반,머리 레이어 는 각각 Null에 연결/
머리 Null은 목 Null에, 목 Null은 골반 Null에 연결시킴.
포샵 레이어는 숨겨줌.
Layer > New > Null Object 꺼내고 Controller라고 지어놓음.
나머지 5개(골반, 양발 양손 Null) 잡고 Controller에 연결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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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게 바닥을 도형으로 깔고
이미지를 참고로 골반, 양발, 양손 Null 모드 잡고 Position 다 찍고 0프레임 시점에서
사람 걷는 일러스트에 맞게 위치값, Rotation 등 설정.
4프레임에 가서
몸통, 양발, 양손 Null 위치 조정해주고 키프레임 안 찍힌 건 강제로 찍음.
... 이미지에 맞게 이걸 반복.
[걸을 때 발이 밀리는 거 방지]
이 상태에서는 걸을 때 딛고 발이 뒤로 밀려버림.
Contolle P 찍어놓고 밀릴 때쯤에서 전체 위치를 앞으로 움직여주면 딛고 안 밀리고 바로 가는 것처럼 됨
,
사진 우클릭 - Transform - 플리 또는 Scale로 반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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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 이 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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