윰만두의 서울살이
[36일차:에프터이펙트]트렉팅 3D / 타이포그래피 본문
안녕하세요. 윰만두입니다.
점점 더 복잡해지는 에펙.
36일차 에프터이펙트 수업 내용 메모
※어제에 이어서
[일부 색감 조정 / 뿌옇게 (Adjustment Layer / Fast Blur )]
Layer > New > Adjustment Layer 꺼내고 (레이어 창 우클릭 - New- Adjustment Layer로 해도 됨)
Effects & Presets > Fast Blur 더블클릭하고 적용.
창에서 블러니스를 조정하면 뿌옇게 됨.
창에서 밑의 리피트 엣지 픽셀을 체크하면 테두리 껌은 게 없어짐.
인물은 선명하고 나무지 부분을 뿌옇게 만들려면
인물 부분 원형 등으로 마스크를 따고 Inverted를 체크하면 됨.
(Mask Feather 0 / 20)
딱 선이 선명히 보이는 게 싫을 때는
마스크 내 Mask Feather 수치를 조정하면 자연스럽게 이어지게 페더처리가 됨.
만약 원형에다가 라인을 넣고 싶다면
Effects > Stroke 검색하고 누르면 원형에다가 선이 생김.
※선을 선명하게 할 땐 Mask Feather를 0으로 해놔야 함
동그라미3개랑 글씨는 선명하게 그대로 냅두고 싶으면
뿌옇게 만든 레이어를 밑으로 내려오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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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인물이 화면 내에서 왔다갔다 하면 안 부옇게 하는 범위에서 벗어나서 뿌애져버림.
선명한 범위를 유지하기 위해 애도 마이크를 따라가는 Null에 Parent 설정해주면 됨.
다만 뿌옇게 Blur 처리한 Adjustment Layer 크기도 키워져야 함.
그러고 나서 인물 부분 원형 선명한 범위는 화면 내 선 더블클릭하고 패스 자체를 움직여서 크기를 맞춰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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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로 컨트롤 (Adjustment Layer / Curves , Hue/Saturation)]
Layer > New > Adjustment Layer 꺼내고
Effects & Presets > Curves 더블클릭하고 적용한 다음 RGB에서 블루 레드 등 따로 색깔을 바꾸면
전체적인 색감이 달라짐.
마음에 들지 않으면 눈끄고 렌더링을 돌리면 됨.
Effects & Presets > Hue/Saturation 더블클릭하고 (색상/채도) 조정.
여기서 영상만 색깔을 입히게 하고 싶다면 이 레이어를 아레에 내리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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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렉킹 (building 영상 사용) / Track Motion / Perspective coner pin]
[[사진을 특정 범위에 넣기]] ※사진과 범위 비율이 맞는게 좋음
영상 불러오고 Window > Tracker 꺼내고 Track 모션 클릭하고
Track Type를 Perspective coner pin바꾸면 4개 점이 나옴.
1 2
3 4
이 순서대로 넣어야 함.
노출하고 싶은 범위에 Track Point를 갖다대고
타켓을 정할 건데 원하는 사진을 불러오고
Edit Taarget 클릭하고 타켓을 사진으로 설정
Analize 재생 버튼 눌러보면 4개의 점이 애 만 따라가게 됨.
확인해보고 수정 후 Apply 누르면사진이 광고판에 들어가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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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을 특정 범위에 넣기]] ※영상과 범위 비율이 맞는게 좋음
원준 영상 작업한 콤프1을 드래그해서 빌딩 영상이 있는데에 갖다개고
Edit Target 클릭하고 타켓을 영상으로 설정하고 Apply 누르면
영상이 광고판에 들어가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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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 애니메이션을 특정 범위에 넣기]]
솔리드 하나 꺼내고 텍스트 애니메이션(Animate > Positon하고 밑에 내리고/Range에서 Srart 0->100) 한 다음
Ctrl+Shiht+C로 합치고
영상 레이어 Track Motion 클릭하고 Track Type 를 Perspective coner pin으로 하고
범위를 맞춘 다음
Edit Target 클릭하고 텍스트에 타깃을 설정 후 재생(Analize) 누르고 한프레임씩 확인한 다음
Apply 누르면 광고판 부분에 텍스트 애니메이션이 나오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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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들림 잡아주는 거 - Warp Stabilizer] dog 영상 이용
영상을 불러오고 Tracker에서 Warp Stabilizer를 클릭하면
타겟을 안 잡아도 자동으로 잡아줌.
Smoothness 보통 20% 정도로 설정하는 게 좋음.
(적용 전 후)
자동으로 흔들림을 잡아주는 애라 화면 크기도 자동으로 커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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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ck Camera는 같은 건데 3D]]
영상을 불러오고 Tracker에서 Track Camera를 클릭하면
타겟을 안 잡아도 자동으로 잡아줌.
이 때 창에서 진행 상황을 볼 수 있음.
Smoothness 보통 20% 정도로 설정하는 게 좋음.
애도 자동으로 흔들림을 잡아주는 애라 화면 크기도 자동으로 커짐.
포인트들 나오는 건 타켓. 포인트를 다 잡을 수 있는 데들.
거기에 커서를 갖다대면 타깃 원형이 나와서 기울기 (각도)등 조정할 수 있음.
평평하게 해줘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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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ck Camera + 타켓 잡고 텍스트 나 사진 등]]
선택하면 딱 표시가 되고 우클릭 - Create Solid and Camera를 체크.
레이어쪽을 보면 3D 카메라가 생기고 큐브가 체크됨.
카메라가 세팅이 돼서 재생할 때
카메라가 까까워지면 Solid도 커지고 가까워지는 걸 볼 수 있음.
Solid만 Ctrl+Shift+C한 다음 창에서 위에꺼 (콤포지션 위에 효과가 먹히게 함)을 체크하고 OK.
하면 3D 효과가 애에 먹힘.
프리 콤포 안에 들어가 보면 Solid 자체는 그대로 있는 상태.
Solid는 지우고 Ctrl+K 누르고 세팅 바꾸고
Ctrl+T로 텍스트 입력 (예 : 강아지 산책)
프리콤프 밖에 나가서 보면 텍스트가 표시되게 됨.
각도가 기울어진 걸 수정하기 위해 Rotation Z축 (파란색) 돌리고 수평선 맞춤.
아래에 내리고 싶은 경우는 포지션은 건드리면 안 되고
Anchor Point Y축을 조정해서 내리면 됨.
텍스트를 쉐도우 줄 땐
Effects > Drop Shadow 검색하고 더블클릭하고
창에서 각도나 거리, 투명도 등 조정하고 입혀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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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이 나오게]]
다른 거 적용하기 위해
영상 레이어 선택 - Effectes 창 내 3D Camera Tracker 텍스트 클릭하면
다시 화면 내에 타킷 잡을 수 있는 포인트가 표시됨.
영상 - 바닥에 타겟 잡고 선택- 우클릭 - Camera Solid and Camera를 체크
나온 Solid를 Ctrl+Shift+C로 프리콤프한 후 안에 들어가서 Solid는 지우고
맨홀 사진 불러오고 Ctrl+Shift+C 하고
프리콤프 안에 들어가서 맨홀 부분만 보이게 패스 등 작업하고
프리콤프 밖에 나가보면 타겟 잡은 부분에 맨홀이 나오게 됨.
영상에서 벗어나면 맨홀 위치도 타깃 잡은 위치값이 유지돼서 같이 안 보이게 됨
맨홀 사진이 너무 등떠있으면 색상을 맞추기 위해
맨홀 프리콤프 안에 들어가서 Effects > Noize로 노이즈 주고
페더처리하고
Effects > Curves 이용하고 살짝 어둡게 하고
Effects > Hue/Saturation 이용하고 어둡게 하는 등 조정해줌.
다 작업이 끝나고 전체적으로 Layer > New > Adjustments 꺼내고 색감 조정은 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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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나오게]]
Won jun 영상 불러오고 Ctrl+K로 720 405로 사이즈 수정.
맨홀 사진 눈 끄면 맨홀 사진이 나오던데에 영상이 나오게 할 수 있음.
맨홀 콤포지션 자체를 Ctrl+K 로 크기를 수정하면 크기 커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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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나는 링]]
여기서 영상 프리콤프 안에 영상 눈끄고 대신 가운데에 원형 두고 밖에 나가면 원형이 생김.
X축을 돌리면 원형이 세워지게 됨.
Anchor point 조정해서 위로 좀 올리고
Effects > Glow 더블클릭해서 창 내에서 수치 조정해서 환하게 만들어줌.
Glow를 몇개 복사하고 라디우스만 다르게 설정하면 빛나는 원형 링이 됨.
링 크기와 위치에 따라 카메라가 그 안을 통과하는 것처럼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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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포그래피]
[[글씨 순서대로 써지게 - 텍스트/펜툴/Stroke]]
첫번째 방법
콤포 세팅 후
Ctrl+T로 TEXT 텍스트 입력하고
여기다가 펜툴로 마스크를 딸건데
각각 글씨 써지는 순서대로 진행.
(펜툴로 모양을 따는 게 아니라 글씨 써지는 순서를 찍는 느낌)
다 하고 M 눌러보면 패스가 다 보임.
Effects > Stroke 검색하고 더블클릭으로 적용하면 선이 생김.
모두 다 선을 적용하고 싶으면 창 내에서 All Maskes에 체크를 하면
패스 부분에 선이 다 생김.
맨 아래 Paint Style를 맨 아래 Reveal Original Image로 설정하고
블러쉬 사이즈 조정하면 선이 닿는 부분을 딱 맞출 수 있음.
End 0->100 하면 순서대로 써지는게 나옴.
한프레임씩 가면서 써지는 선을 확인하면서 패스 위치랑 블러쉬 사이즈를 조정해줌
하다가 긁기가 안 맞는 글이 나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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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번째 방법 (일러에서 텍스트 입력 후 따로 따로 분리한 다음 에펙에 불러옴)
일러에서 '오늘 날씨 좋다'라고 적은 경우
패스화시키기 위해 Ctrl+Shift+O 누름.
언그룹하고
'오'는
ㅇ
ㅣ
ㅡ
따로 따로 만들어야 하는데
하나는 복사해놓고
ㅇ 외 부분에 펜툴이나 도형을 그리고 숨긴 후
페스파인더로 그 부분 지우게 하면 ㅇ만 남게 됨.
그걸 레이어는 모두 분리하면서 진행한 후
에펙에 불러오고 더블클릭하고 레이어쪽에 레이어를 표시한 다음
펜툴로 글씨 써지는 순서로 펜툴로 찍어가고(※펜툴 닫으면 안 됨. ㅇ여도 닫지 말아야 함)
Effects > Stroke 적용해서 맨 아래 맨 아래 Reveal Original Image로 설정하고
블러쉬 사이즈 조정하면 선이 닿는 부분을 딱 맞출 수 있음
(ㅇ,ㅣ,- 각각 펜툴로 써지는 순서대로 찍고 Stroke 더블클릭하고 End한 거)
End 0->100 하면 순서대로 써지는게 나옴.
한프레임씩 가면서 써지는 선을 확인하면서 패스 위치랑 블러쉬 사이즈를 조정해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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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러 색깔 다르게 하기 위해서는
ㅇ 레이어에 Effects > Fill 적용하고 색상 조정.
ㅇ 레이어 Ctrl+D 복사해서 Fill 다른 색으로 바꿈.
그걸 몇번 반복 후 시간차를 만들어주면 ㅇ가 써지면서 색이 달라지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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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레이어 선택하고 Effects > Roughen Edges (엣지를 지글거리게 만듦) 검색하고
더블클릭으로 적용하면 페인트칠하는 것처럼 지글지글하게 바뀜.
창 내에서 Type > 러프 / 컷 / 스파이키 / 러스키 등등 여러개 있음.
Edge Sharpness는 블러같은 거
Scale 조정으로 쫌쫌하게, 커지게 조정
Evolusion은 을렁거리게. (이 부분은 먼저 찍어야 함)
Broder 수치 키워놓은 다음 글이 써진 후에 0으로 해주면
지글거리면서 나온 글이 딱 원래 폰트대로 나오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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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 이 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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