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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일차:에프터이펙트]텍스트 아웃라인 / 빛 / 3D 큐브 / 카메라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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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일차:에프터이펙트]텍스트 아웃라인 / 빛 / 3D 큐브 / 카메라

윰만두 2018. 4. 2. 20:00

안녕하세요. 윰만두입니다.

 

월요일이라 그런지 출석률 저저

이해도도 저저.

....

 

37일차 에프터이펙트 수업 내용 메모

[[타이포 / Stroke 먼저 생기고 Fill이 채워지는 텍스트]]

 

(일러에서 텍스트를 글자마다 레이어 분리해서 저장후 에펙에 불러오면

글자 위치에 맞게 잘 정렬되어 있음.)

 

에펙에서 텍스트 YOU ARE THE BEST를 일단 입력 후

 

 

하나 하나 레이어를 만들어가는데

Ctrl+T로 Y를 입력후 처음에 입력한 YOU ARE THE BEST의 Y자리에 맞춤.

Y 레이어를 Ctrl+D한 다음에 O로 바꾸고 입력해놨던 위치에 맞추고,...를 반복.

 

<<레이어 잠깐 숨기고 싶을 때는>>

 

 

레이어 상에서 안 보이게 하는 건 레이어 명 바로 우측을 누른 후 큐브 우측을 눌러주면 애가 숨겨짐.

다시 큐브 우측을 눌러주면 나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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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를 Ctrl+D로 복사하고

하나는  Y_F, 하나는 Y_S로 이름 저장. 면 채워진 거랑 선만 있는 걸 만들어줌.

 

 

Y_S 부터 작업.

Y_S 선택한 상태에서 Layer>  Create Shapes from Text(글씨를 쉐이프레이어로 바꾸기)/

Create Masks from Text (글씨를 마스크 레이어로 바꾸기)

Create Shapes from Text(글씨를 쉐이프레이어로 바꾸기)를 선택.

하면 Outline 레이어가 생김.

 

 

 

 

Y_S Outlines 레이어를 열고 Add > Trim Paths 를 눌르면 Trim Paths가 생김.

Start End 원리는 동일함.

시작점을 바꾸고 싶으면 Offset 값을 바꾸면 됨.

 

End 찍고 0->100 하면 선이 생기는 애니메이션이 됨.

 

 

Y_F 레이어 선택하고 하나 사각형 Y 위에 겹치게 냅두고 (글씨가 보여야 하니 글씨 레이어는 아래)

 

 

Y_S 선이 거의 차질 때쯤에 Fill이 위에서 내려와서 Y자를 겹치게 P 찍어준 후

Y_F 레이어 -Alpha Matte 해주면 위부분부터 쭉-내려오면서 Y가 차지는 애니메이션이 됨.

 

 

 

O 레이어 선택한 상태에서 Layer  > Create Shapes from Text > 선만 있는애로 바꿔줌.

Add > Trim Paths > Y_F가 나오기 시작할 때쯤 End 찍고 0->100

 

O_F Y_F레이어 차지게 만든 쉐이프레이어를 Ctrl+D로 복사후 애니메이션을 지우고 재활용.

O 위에 비치해주고 좌-우로 나오게 P 찍어줌.

 

(O 레이어 우클릭 > Create Masks from Text 눌러주게 되면

Stroke  All Mask 체크 후 Start를 찍어주면 Y_S처럼 선 애니메이션을 줄 수 있음)

 

 그 다음 글자로 반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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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 애니메이션]]

 

 

선은 Ctrl+Y로 솔리드 꺼내고 눈 꺼둔 다음 펜툴로 선을 만든 후

솔리드 눈 키고 Stroke 더블클릭 후 검정색으로, Paint Style   On Transparent로 설정.

 

End 0->100 하면 선이 좌-우로 쭉- 생김.

 

 

선이 좌-우로 생기고 다시 없어지려면

선이 다 나오기 전에 중간쯤에 Start 0 찍고 선이 다 나온 다음에 100 하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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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 흔들리면서 나오게]]

Ctrl+Y로 솔리드 꺼내고 BG라고 이름 지어놓은 다음

Ctrl+T , YOU ARE THE BEST 입력하고

 

 

P로 왼쪽 화면 바깥---가운데로 오게 찍은 다음

텍스트 Animate > Position 선택하고 Add > Selector > Wiggly 선택하고

 

Wiggly Selector Position 수치를 조정해주면  흔들리면서 텍스트가 나오게 됨.

 

가운데에 거의 다 와갔을 때쯤 Range > End 찍고 100->0 으로 하면

텍스트가 다 가운데에 온 다음 정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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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서 빛(히카리) 주기]]

텍스트(YOU ARE THE BEST) Ctrl+D로 복사한 다음 분홍색 등 밝은 색으로 설정.

복사한 애를 마스크 딸 건데

 

Y 보다 훨씨 왼쪽에 사각형 도형으로 길다다랗게 봉을 만들고

마스크 Ctrl+D로 복사하고 살짝 얇게 만들어준 후 Mask1, 2 두개 잡고 더블클릭 후 비스듬히 돌려줌.

여기선 복사한 텍스트(분홍색)이 안 보임.(마스크가 안 걸쳐져 있어서)

 

 

 

 

M 누르고 둘다 Path 잡고 화면에서 더블클릭하고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쭉- 지나가게 P 애니메이션 주면 

지나간 부분만 텍스트가 보임.

 

Effects > Glow 더블클릭하면 마스크 따놓은 부분에 적용됨.

Glow 창 내에서 수치 조정.

 

선이 딱 떨어지는 게 싫다면 마스크에서 페더 수치를 조절해주면 자연스러워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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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 주는 다른 방법]]

Ctrl+Y로 솔리드 깔고 텍스트 입력하고

 

Effects > CC Light Sweep 검색하고 더블클릭하고 적용하면

첫번째 방법처럼 마스크 따지 않아도 바로 효과를 적용할 수 있음.

 

창에서 Center 값은 화면 내  타켓 표시.

 

애만 움직여도 텍스트에 효과 왔다갔다 할 수 있음.

Width는 빛크기, Sweep Intensity는 밝기, Edge Intensity는 엣지 밝기,  Edge Thinkness는 엣지 두께, 색깔. 등등 조절.

 

Cente 위치 원하는데에 두고 찍으면 좌-우에 빛이 지나가는애도 만들 수 있음.

 

창 내에서 Light Reception Cutout로 하면 빛이 비춰진 부분만 보이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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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큐브 만들기]

Ctrl+Y로 솔리드 300*300로 꺼낸 다음 큐브 칸 체크하고 3D로 바꾸고.

R 누르고 각각 로테이션 표시한 다음

 

Ctrl+D로 복사하고 1View > 4 View로 바꾸면 C4D 때 처럼 화면 4개 나옴.

앞면, 오른쪽면, 왼쪽면,,,중심점을 바꾸고 Rotation Y + 270 등 돌리면서 6면이 있는 큐브를 만들어감.

 

[[카메라]]

큐브 6면 다 하고 1 View로 설정 후

Layer > New > Camera 키고

Type는 원 (카메라만) (타켓카메라)

프리세스 200mm는 망원렌즈, 15mm는 광각렌즈. (보통 35~50mm

카메라는 모두 단축키가 C라

C를 여러번 누르면 카메라 4개 종류  돌아가면서 선택 가능.

 

Fill로 각 면 색깔을 바꿈.

카메라 길게 누르고 화면에서 드래그하면서 돌려보면 큐브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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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브 애니메이션]]

큐브 면 레이어 다 선택하고 P 찍고 도착시점에 시간 키포인트를 냅두고

바닥면이 아래에서 위로 올라오는 걸 하기 위해선 P Z축 찍고 ...

모든 면 따로 따로 P Z  찍고 떨어져 있다가 합치게 만듬.

 

합치게 한 다음

한면 Scale 자물쇠 풀고 중심점 옮기고 X 100->0로 없어지게,

다른 면들도 비슷하게 작업

 

텍스트 A 입력하고 3D로 설정한 후 큐브 가운데로 집어넣은 후

 

큐브가 처음에 생기기 전엔 영상 바 부분을 Alt + [ 로 자르면 큐브가 합친 후 면이 사라지면서

글자 A가 보이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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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 이 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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