윰만두의 서울살이
[38일차:에프터이펙트]카메라 / 포커스 // 포토폴리오 전 브레인스토밍 등 본문
안녕하세요. 윰만두입니다.
에펙도 3D에 들어가니 복잡해지는...
38일차 에프터이펙트 수업 내용 메모
[카메라]
**먼저 벽 같은 걸 만듦.
Ctrl+Y로 솔리드 가로 5000 세로 1080 로 해서 흰색깔로 꺼냄.
3D 큐브 체크하고 R 누르고 왼쪽벽을 만들기 위해 Y축 90도 돌리고
Z축 (화살표 부분이 아니라 축 부분) 잡고 가운데 맞추고 돌림.
L 이름 저장.
Ctrl+D하고 Z축 잡고 반대쪽으로 밀고 R 이름 저장.
Ctrl+Y하고 솔리드 꺼내는데 Make Comp Size 클릭하고 이번엔 Width 1920로 하고 Heigtj 5000주고 꺼냄.
3D 큐브 체크하고 X축 90도하고 Z축 잡고 내리고 바닥 만듦. (살짝 겹치게 냅둠.)
땅 이름 저장.
Ctrl+D 복사해서 Z축잡고 위로 올리고 Roof UP 이름 저장.
뒷배경을 만들기 위해 Ctrl+Y로 Make Comp Size 꺼내고
Z축잡고 뒤로 밀면 되는데 4View로 바꿔서 확인하면서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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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감을 보기 위해 Layer > New > Light를 꺼내고
Type (Point는 빛 / Spot는 핀조명 ) 중 Point로 주고 Intensity 밝기, OK 누르면
공간감을 볼 수 있지만 뒷배경엔 안 먹힘.
Effects > Exposure 를 검색하고 (Curves를 사용해도 됨) 뒷배경에 더블클릭해서 적용하고
-로 수치 조정해서 다른 면들이랑 비슷하게 어둡게 해줌.
레이어 모두 잡고 화면에서 어느 한면 잡고 화면에 모두 나오게 뒤로 밀면 되는데
1View에서 봤을 땐 선이 안 보인 축을 잡고 밀면 됨.
(여기선 왼쪽 벽에서 X축을 잡고 밀어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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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trl+T로 텍스트 입력한 후 3D 큐브 체크하면 빛 역광 때문에 까맣게 보임.
빛을 뒤로 보내면 텍스트도 밝아보임.
Ctrl+D 복사해서 다른 글씨를 쓰고텍스트 총 4개 씀.
이 상태에서는 위치가 똑같이 있음.
4View 정면에서 위치를 지그재그 좌우로 점점 올라가게 조정.(Z축은 레이어 순서대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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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메라 설명]]
카메라 Type를 Two-Node Camera, Preset 50로 꺼내고
2View로 바꾸고 TOP뷰에서 봤을 때 타켓이랑 카메라.
카메라 부분 클릭하면서 드래그로 돌려도 타겟은 안 바뀌고 카메라만 움직임.
카메라 Transform > Point of Interest (중심점 : A)랑 Position 둘다 찍어줘야 함.
카메라 Rotation은 카메라는 가만히 있고 카메라 중심으로 돌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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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메라로 텍스트 비추는 애니메이션]
A와 Shift P 누르고 CCC 카메라XY축 움직이는 애로 바꾸고
화면 내에서 움직이고 시작점 설정.
카메라 텐션감을 주기 위해 갈 땐 10프레임 주고 돌 땐 50프레임 주는데
10프레임으로 우-좌로 카메라 타켓 이동하고
바로 중심점을 선택툴로 바꾸고 카메라 타켓을 화면 내에서 첫 글에 맞추고
카메라 곡선이 생기니 키프레임 Ctrl+C 한프레임 가서 Ctrl+V하면 카메라 이동 부분이 직선으로 나옴.
아니면 키프레임 잡고 우클릭 -Hold Keyframe를 클릭해도 됨.
아니면 곡선이 생기면 -펜툴로 찍어서 직선으로 만들어도 됨.
카메라 타겟을 선택툴 화살표로 해당 글에 맞춰준 다음
50프레임 기서 화면 내에서 CCC 누르고 카메라 고른 후 각도 틀어주고
Ctrl+C 한칸 가서 Ctrl+V로 이동동선 직선으로 나오게 하고
Shift+페이지다운으로 10프레임 가서
화면 내에서 CCC 누르고 카메라 고르고 다음글 (경복궁)을 비춘 다음
Ctrl+C 한칸 가서 Ctrl+V로 이동동선 직선으로 나오게 하고
카메라 타겟을 선택툴 화살표로 해당 글(경복궁)에 맞추고
Shift+페이지다운으로 50프레임 가서 화면 내에서 CCC 누르고 카메라 고르고 각도 틀어주고
Ctrl+C 한칸 가서 Ctrl+V로 이동동선 직선으로 나오게 하고
10프레임 이동 -> 카메라 타겟 맞추고 ->50프레임 각도 돌리고 -> 10프레임 이동 -> 카메라...
반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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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커스]
아웃포컷으로 하기 위해
카메라 Options에서 Depth of Field ON으로 체크.
포컷은 화면 내 빨간선
Fucus Disutance 포컷 위치를 찍고 딱 비추는 글 부분에다가 맞추고
Aperure 조리개(블러)를 늘리면 포컷선에 맞춘 거 외의 것들이 흐릿해짐.
(Fucus Disutance가 대상에서 멀어지면 멀어질 수록 흐릿해짐)
카메라 움직이는 거에 따라 Fucus Disutance 위치를 글씨 있는데로 조정해줌(
이동하고, 돌릴 때, 중간 지점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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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 더 편하게 Null Object로 조정하는 카메라]]
카메라 타켓으로 하고 싶은 부분에 Null을 넣고 카메라를 Parent 설정으로 따라가게 함
텍스트 입력하고 3D 큐브 체크하고
카메라 꺼내자마자 Layer > New > Null Object를 꺼내고 3D 큐브 체크.
카메라가 Null를 따라가니 Parent 설정해줌.
Null P를 움직이면 카메라도 움직이게 됨.
Null R 눌러서 Y 찍고 1바퀴 돌리면
카메라도 Null 중심으로 움직임.
좀 더 가까이 보고 싶을 때는
카메라 Opution 내 Zomm을 땡기면 됨.
Null Position으로 가까이 해버리면 Null 위치값도 바뀌어버려서 안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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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러에서 집들 이미지 불러오고
Ctlr+Y로 솔리드 하나 꺼내고 3D 큐브 체크하고 밑에 내리고 바닥 만들어주고
일러 레이어 모두 3D 큐브 체크하고
4View로 확인하면서 집들이랑 바닥이랑 딱 맞게 해줌.
뒷배경 이미지 2D로 넣어줌.
카메라 꺼내고
Layer > New > Null Obect 꺼내고 3D 큐브 체크하고 카메라 Parent로 따라하게 하고
Null 위치를 Position으로 조정.
하면서 집들을 보는 애니메이션을 줌.
이대로면 울렁거리니 곡선이 생긴 부분 확인하고 수정.
일러가 흐리게 나오는 건
이미지를 그대로 보여주게 레이어쪽 바퀴 모양 칸을 체크하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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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풀 이미지 불러오고 3D 큐브 체크하고 집 앞쪽에 땡겨서 비치하고
Ctrl+D 복사해서 뒤로 조금씩 넣고 위치값을 바꾸고 지그재그로 비치를 반복.
하면 재생할 때 잔디밭을 지나가는 것처럼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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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폴리오 상담에 필요한 거] ]
** 브레인스토밍 (가지치기)
집이 주제라고 하면
집 하고 생각나는 것들을 나열
집 - 침대, 한옥, 마당, 여행,,,,
그 다음에 거기서 연상되는 것들
집 - 침대 - 라텍스, 에이스, 휴식, ....
집 - 여행 - 바다, 퇴사, 전여친,,,,,
그 다음에 거기서 연상되는 것들
집 - 침대 - 라텍스 - 고무, 태국, 푹신함....
이렇게 연상되는 걸 대는데 추상적인 거 (절규, 고뇌 등등)은 디자인으로 뽑기 힘드니 제거함.
다 되면 각각 백터이미지나 JPG, 영화 등 다 조사함.
(디자인할 때 참고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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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셉과 색상, 폰트 잡기
브레인 스토밍을 다 하고 나서
Vimeo 보면서
영상에다 뭘 할거다
블랙엔 화이트로 갈거다
인포그래피를 3D 느낌을 줄거다 등등 컨셉을 정함.
색깔도 정하는데 5가지 이상 사용하지 말거
(일러에서 #뭐,뭐,뭐,뭐 컬러 바)
폰트는 3가지 이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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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셉을 정하면서 동시에
컨셉을 정하는데 이런 스타일로 따라하고 싶다는 참고자료를 3가지 정도 찾아옴.
선호하는 2,3가지 .
사진으로 할거면 핀터레스트에서 2,3가지
브레인스토밍 한거랑 참고자료를 가지고 상담하고
수정한 다음 스토리보드 작성에 들어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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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보드
예) 침대가 나오다가 라텍스가 나오고나서 집이 나오고,,,HOUSE 폰트 어떤 걸로 어디다 넣고..,
각 장면에서 뭐가 나오고 어떤 애니메이션을 줄지
(사전 이미지 조사를 잘 해야지 여기서 안 먹힘)
((배포 자료))
씬 6칸 있는 거는
씬마다 선으로 대략적으로 스케치를 씀.
(레포런즈 :참고 영상 URL, Sound effects: 효과음)
대략적으로 한 후
씬하나만 있는 종이에다가 상세하게 적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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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 이 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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