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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일차:에프터이펙트]카메라 / 포커스 // 포토폴리오 전 브레인스토밍 등

윰만두 2018. 4. 3. 17:30

안녕하세요. 윰만두입니다.

 

에펙도 3D에 들어가니 복잡해지는...

 

38일차 에프터이펙트 수업 내용 메모

[카메라]

**먼저 벽 같은 걸 만듦.

Ctrl+Y로 솔리드 가로 5000 세로 1080 로 해서 흰색깔로 꺼냄.

 

 

3D 큐브 체크하고 R 누르고 왼쪽벽을 만들기 위해 Y 90도 돌리고

 

Z(화살표 부분이 아니라 축 부분) 잡고 가운데 맞추고 돌림.

L 이름 저장.

 

 

Ctrl+D하고 Z축 잡고 반대쪽으로 밀고 R 이름 저장.

 

Ctrl+Y하고 솔리드 꺼내는데 Make Comp Size 클릭하고 이번엔 Width 1920로 하고 Heigtj 5000주고 꺼냄.

3D 큐브 체크하고 X 90도하고 Z축 잡고 내리고 바닥 만듦. (살짝 겹치게 냅둠.)

땅 이름 저장.

 

 

Ctrl+D 복사해서 Z축잡고 위로 올리고 Roof UP 이름 저장.

 

뒷배경을 만들기 위해 Ctrl+YMake Comp Size 꺼내고

Z축잡고 뒤로 밀면 되는데 4View로 바꿔서 확인하면서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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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감을 보기 위해 Layer > New > Light를 꺼내고

Type (Point는 빛 / Spot는 핀조명 ) Point로 주고 Intensity 밝기, OK 누르면

공간감을 볼 수 있지만 뒷배경엔 안 먹힘.

 

 

Effects > Exposure 를 검색하고 (Curves를 사용해도 됨) 뒷배경에 더블클릭해서 적용하고

 

 

 

-로 수치 조정해서 다른 면들이랑 비슷하게 어둡게 해줌.

 

 

레이어 모두 잡고 화면에서 어느 한면 잡고 화면에 모두 나오게 뒤로 밀면 되는데

1View에서 봤을 땐 선이 안 보인 축을 잡고 밀면 됨.

(여기선 왼쪽 벽에서 X축을 잡고 밀어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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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trl+T로 텍스트 입력한 후 3D 큐브 체크하면 빛 역광 때문에 까맣게 보임.

 

빛을 뒤로 보내면 텍스트도 밝아보임.

 

Ctrl+D 복사해서 다른 글씨를 쓰고텍스트 총 4개 씀.

이 상태에서는 위치가 똑같이 있음.

 

 

4View 정면에서 위치를 지그재그 좌우로 점점 올라가게 조정.(Z축은 레이어 순서대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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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메라 설명]]

카메라 Type Two-Node Camera, Preset 50로 꺼내고

 

2View로 바꾸고 TOP뷰에서 봤을 때 타켓이랑 카메라.

 

카메라 부분 클릭하면서 드래그로 돌려도 타겟은 안 바뀌고 카메라만 움직임.

 

카메라 Transform > Point of Interest (중심점 : A) Position 둘다 찍어줘야 함.

 

카메라 Rotation은 카메라는 가만히 있고 카메라 중심으로 돌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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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메라로 텍스트 비추는 애니메이션]

A Shift P 누르고 CCC 카메라XY축 움직이는 애로 바꾸고

화면 내에서 움직이고 시작점 설정.

 

카메라 텐션감을 주기 위해 갈 땐 10프레임 주고 돌 땐 50프레임 주는데

10프레임으로 우-좌로 카메라 타켓 이동하고

 

 

바로 중심점을 선택툴로 바꾸고 카메라 타켓을 화면 내에서 첫 글에 맞추고

카메라 곡선이 생기니 키프레임 Ctrl+C 한프레임 가서 Ctrl+V하면 카메라 이동 부분이 직선으로 나옴.

아니면 키프레임 잡고 우클릭 -Hold Keyframe를 클릭해도 됨.

아니면 곡선이 생기면 -펜툴로 찍어서 직선으로 만들어도 됨.

 

 

카메라 타겟을 선택툴 화살표로 해당 글에 맞춰준 다음

50프레임 기서 화면 내에서 CCC 누르고 카메라 고른 후 각도 틀어주고

Ctrl+C 한칸 가서 Ctrl+V로 이동동선 직선으로 나오게 하고

 

 

Shift+페이지다운으로 10프레임 가서

화면 내에서 CCC 누르고 카메라 고르고 다음글 (경복궁)을 비춘 다음

Ctrl+C 한칸 가서 Ctrl+V로 이동동선 직선으로 나오게 하고

 

카메라 타겟을 선택툴 화살표로 해당 글(경복궁)에 맞추고

Shift+페이지다운으로 50프레임 가서 화면 내에서 CCC 누르고 카메라 고르고 각도 틀어주고

Ctrl+C 한칸 가서 Ctrl+V로 이동동선 직선으로 나오게 하고

 

10프레임 이동 -> 카메라 타겟 맞추고 ->50프레임 각도 돌리고 -> 10프레임 이동 -> 카메라...

반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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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커스]

 

아웃포컷으로 하기 위해

카메라 Options에서 Depth of Field ON으로 체크.

 

 

 

포컷은 화면 내 빨간선

 

Fucus Disutance 포컷 위치를 찍고 딱 비추는 글 부분에다가 맞추고

Aperure 조리개(블러)를 늘리면 포컷선에 맞춘 거 외의 것들이 흐릿해짐.

(Fucus Disutance가 대상에서 멀어지면 멀어질 수록 흐릿해짐)

 

 

 

카메라 움직이는 거에 따라 Fucus Disutance 위치를 글씨 있는데로 조정해줌(

이동하고, 돌릴 때, 중간 지점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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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 더 편하게 Null Object로 조정하는 카메라]]

카메라 타켓으로 하고 싶은 부분에 Null을 넣고 카메라를 Parent 설정으로 따라가게 함

 

텍스트 입력하고 3D 큐브 체크하고

카메라 꺼내자마자 Layer > New > Null Object를 꺼내고 3D 큐브 체크.

 

 

카메라가 Null를 따라가니 Parent 설정해줌.

 

Null P를 움직이면 카메라도 움직이게 됨.

 

Null R 눌러서 Y 찍고 1바퀴 돌리면

카메라도 Null 중심으로 움직임.

 

 

좀 더 가까이 보고 싶을 때는

카메라 Opution Zomm을 땡기면 됨.

Null Position으로 가까이 해버리면 Null 위치값도 바뀌어버려서 안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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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러에서 집들 이미지 불러오고

Ctlr+Y로 솔리드 하나 꺼내고 3D 큐브 체크하고 밑에 내리고 바닥 만들어주고

 

 

 

일러 레이어 모두 3D 큐브 체크하고

4View로 확인하면서  집들이랑 바닥이랑 딱 맞게 해줌.

 

뒷배경 이미지 2D로 넣어줌.

 

카메라 꺼내고

Layer > New > Null Obect 꺼내고 3D 큐브 체크하고 카메라 Parent로 따라하게 하고

 

Null 위치를 Position으로 조정.

 

하면서 집들을 보는 애니메이션을 줌.

이대로면 울렁거리니 곡선이 생긴 부분 확인하고 수정.

 

일러가 흐리게 나오는 건

이미지를 그대로 보여주게 레이어쪽 바퀴 모양 칸을 체크하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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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풀 이미지 불러오고 3D 큐브 체크하고 집 앞쪽에 땡겨서 비치하고

Ctrl+D 복사해서 뒤로 조금씩 넣고 위치값을 바꾸고 지그재그로 비치를 반복.

 

하면 재생할  때 잔디밭을 지나가는 것처럼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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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폴리오 상담에 필요한 거] ]

** 브레인스토밍 (가지치기)

 

집이 주제라고 하면

집 하고 생각나는 것들을 나열

- 침대, 한옥, 마당, 여행,,,,

 

그 다음에 거기서 연상되는 것들

- 침대 - 라텍스, 에이스, 휴식, ....

- 여행 - 바다, 퇴사, 전여친,,,,,

 

그 다음에 거기서 연상되는 것들

- 침대 - 라텍스 - 고무, 태국, 푹신함....

 

이렇게 연상되는 걸 대는데 추상적인 거 (절규, 고뇌 등등)은 디자인으로 뽑기 힘드니 제거함.

 

다 되면 각각 백터이미지나 JPG, 영화 등 다 조사함.

(디자인할 때 참고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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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셉과 색상, 폰트 잡기

브레인 스토밍을 다 하고 나서

Vimeo 보면서

영상에다 뭘 할거다

블랙엔 화이트로 갈거다

인포그래피를 3D 느낌을 줄거다 등등 컨셉을 정함.

 

색깔도 정하는데 5가지 이상 사용하지 말거

(일러에서 #,,,뭐 컬러 바)

 

폰트는 3가지 이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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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셉을 정하면서 동시에

 

컨셉을 정하는데 이런 스타일로 따라하고 싶다는 참고자료를 3가지 정도 찾아옴.

선호하는 2,3가지 .

 

사진으로 할거면 핀터레스트에서 2,3가지

 

브레인스토밍 한거랑 참고자료를 가지고 상담하고

수정한 다음 스토리보드 작성에 들어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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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보드

 

) 침대가 나오다가 라텍스가 나오고나서 집이 나오고,,,HOUSE 폰트 어떤 걸로 어디다 넣고..,

각 장면에서 뭐가 나오고 어떤 애니메이션을 줄지

(사전 이미지 조사를 잘 해야지 여기서 안 먹힘)

 

 

((배포 자료))

6칸 있는 거는

씬마다 선으로 대략적으로 스케치를 씀.

(레포런즈 :참고 영상 URL, Sound effects: 효과음)

 

대략적으로 한 후

씬하나만 있는 종이에다가 상세하게 적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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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 이 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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