윰만두의 서울살이
[40일차:에프터이펙트] 다음 화면 나오게 트런지션 / 텍스트 그림자 / 팀별 과제 본문
안녕하세요. 윰만두입니다.
40일차 에프터이펙트 수업 내용 메모
[카메라 (Null 이용하는 거)]
Ctrl+Y로 솔리드 하나 꺼내고 3D 주고 X축 90도 해서 스케일 키우고 바닥을 만들고
레이어 파일 불러오고 벡터(뚜렷하게 보이는 거) 체크하고 3D 키우고
레이어 집들 이미지 바닥에 맞게 내려주고
FRONT 뷰와 TOP 뷰 확인하면서 지그재그로 배치.
뒷배경 이미지 꺼내고
Layer > New > Camera 꺼내고 (투노드 50) 바로
Layer > New > NUll 오브젝트 꺼내고 3D 주고 카메라를 Null 따라가게 Parent 설정하고
이제 Null 오브젝트 P 찍고 이동시키면서 카메라에 반영.
(곡선이 생기는 부분 펜툴 V 달린 애로 찍고 없애줌)
풀 이미지 넣고 3D 주고 앞쪽에 땡기고 Ctrl+D로 몇개 복사하고 여러군데 배치.
[[집 통과 후 다른 장면 나오게]] ??? 첫번째 잘 안 된 것 같음.
새 이미지 풀러오고 3D 주면 화면에서 사라짐.
이건 카메라 위치를 바꿔서 그런거니 찾아보면 있음.
마지막 집까지 오면 Null은 요렇게 딱 화면 전환하기 좋게 위치 설정.
여기서 통화하면서 다음장면이 나오게 하고 싶다면 트렌지션을 줌.
다른 콤포에서 작업 후
바꾸기전 화면이랑 같은 색의 솔리드 4장 만든 후 Fill로 다 다른 색으로 설정 후
좌-우로 순차적으로 지나가게 P 찍음.
그 다음에 만들었던 다른 콤포를 넣고 솔리드 4장이 다 지나간 후에 나오게 영상 시작하는 위치를 배치.
아니면 다음에 만든 콤포를 지나가는 솔리드 레이어 밑으로 .
트렌지션 설정 끝난 후 다음 콤포 애니메이션 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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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번째 방법))
솔리드를 이용한 트렌지션을 하지 않고 통과 그대로 하게 할 경우에는 통과하고 카메라에 비쳐질 위치에 집들을 배치.
통과된 다음에 집들을 보이게 하기 위해서는 Opacity 0->100로 설정하거나 영상 바를 Alt+[로 잘라버리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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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 떼려 그림자 만들기 (Light와 빛받는 대상 둘다 Cast Shadow를 킴)]
Ctrl+N로 콤포 설정 후 사진을 꺼내고 Ctrl+T로 텍스트를 입력하고 3D 주고
Ctrl+Y로 흰색 솔리드 꺼내고 3D 주고 바닥을 만들기 위해 X축 +90. 등등 수치 주고
바닥 위에 텍스트가 올라오게 위치 맞춤.
카메라 작업을 하기 쉽게 하기 위해
흰색 솔리드 잠시 3D 끄고
Grid 더블클릭하면 그리드가 나옴. 그러고 다시 3D 줌
Layer > New > Camera 꺼내고 사진 책상 각도랑 맞게 틀어주고 밑으로 내리고 뒤로 보냄.
Grid는 지움
Layer > New > Light (Type는 Spot으로 설정.)하고 꺼내고
4View로 바꾼 다음 Light를 사진에서 빛이 들어오는 쪽 뒤로 보내고
Light 타켓을 잡고 드래그하면서 텍스트쪽을 향하게 해줌.
Light 레이어 찍고 Ctrl+Shift +Y로 세팅창 들어가서 Castes Shadow 체크 아니면
Light Option에 들어가서 Cast Shadow ON으로 함,
받는 당사자인 텍스트에도 Material Options 내 Cast Shadow를 ON으로 켜줘야
그림자처럼 나옴.
Light 내 Shadow DIffsion (분산) 수치 조정하면 그림자가 흐릿해지거나 뚜렷해짐
그림자 길이를 짧게 만들려면 Light 위치를 위로 올림.
바닥을 없애기 위해 바닥인 솔리드 레이어 Material Options 내 Accepts Lights를 Off로 해주면
원본 색(흰색)이 보임.
그리고 흰색을 빼는 블렌딩 모드 Multiplay로 설정해주면 바닥 색이 빠지고 사진이 보여짐.
텍스트 원본 색깔로 돌리기 위해 텍스트 레이어
레이어 Material Options 내 Accepts Lights를 Off로 해주면 원본 색이 보임.
Light Options 내에서 Shadow Darkness 등 조절하고 그림자답게 해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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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자 애니메이션]
텍스트를 움직이면 그림자도 같이 움직임.
좌 - 우 P.
일정 부분에서 안 보였다가 보이게 하기 위해서는
Ctrl+Y로 솔리드 흰색으로 꺼내고 안 보인 영역을 만들기 위해 땀.
그중 보여야 될 부분이 있으면 그 부분 마스크 따고 Subtract로 설정하면 됨.
그리고 텍스트 - Alpha Inverted to Matee하고 마스크 패스 내 페더 값을 조정.
이 상태에서는 그림자는 계속 보여지니
그림자 부분도 맞게 안 보이게 하기 위해서
안 보이게 영역 딴 솔리드를 복사하고 그림자 솔리드 - Apha Inverted Matte to를 시켜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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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 과제 대략적인 작업 흐름.]
시간은 적어도 2~3분.(대사나 음악, 텍스트 등이 나와서 심심하지 않게 만드는 게 중요함)
-주제 정하기
-기획, 구성, 촬영 후 가편집
-오프닝 (10초)
-예쁜 폰트 만들기
-자막과 효과
-BG음
-나레이션이나 대사
-엔딩 (10초)
큐시트
제작편집 팀과제 실기 마감 4/19(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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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기-기본적으로 돼지망이랑 똑같이 해야 함.
트렌지션 검은색 빠지고 빛같은 게 보여야 함.
텍스트 애니메이션 돼지왕이랑 똑같이 2개 이상 해야 함.
엔딩 딱 터지는 거 색깔 들어감
주말에 브레인스토밍하고 다음주초에 선생님 컴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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